스마트폰 상에서 공유기 DNS 변조로 인한 파밍 회피

The Pharming Avoidance from Router DNS Changing in Smart Phone

본 논문은 모바일 상에서 무선 공유기의 wifi 연결 시 공유기의 DNS가 변조되었는지 확인하고 변조된 경우에는 wifi연결을 중단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공유기 사용이 보편화 되면서 보안이 취약한 공유기의 DNS 주소를 변조하여 해당 공유기가 제공하는 wifi 이용 시 파밍 사이트로 접속하게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공유기 DNS 변조로 인해 파밍 사이트 IP주소를 알려주는 점에서 착안하여, 국내 주요 사이트들의 IP주소를 미리 저장하고 wifi 연결 시 저장된 IP주소와 공유기에 설정된 DNS 서버에서 알려 주는 IP주소를 비교한다. 비교 결과를 이용하여 공유기 DNS 변조 유무를 판단하고 wifi의 사용 유무를 결정한다. 본 논문에 제안한 방법을 통해 일상에서 wifi 이용 시 DNS가 변조된 공유기가 제공하는 wifi 서비스를 회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