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 자료구조를 이용한 비 휘발성 메모리의 쓰레기 수집 기법

Garbage Collection Technique for Non-volatile Memory Using Tree Data Structure

비 휘발성 메모리는 DRAM과 달리 전원이 차단되어도 그 데이터를 영구 보존 가능하다 . 기존 DRAM 기반의 시스템에 맞추어 설계된 설계된 쓰레기 수집기 들은 비 휘발성 메모리의 소자적 특성으로 특성으로 인하여 발생한 쓰레기들 을 처리할 수 없는 단점이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논문에서는 비 휘발성 메모리 기반의 시스템에서 사용자 가 더 이상 사용이 불가능한 불가능한 메모리 영역을 모아 해결하는 해결하는 기법을 제시하고 , 이를 영속 힙 기반의 기반의 HEAPO에 구현하였다 .

본 연구는 지식경제부 및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의 산업원천 기술개발사업(정보통신)의 일환으로 수행하였음, [No.10041608, 차세대 메모리 기반의 스마트 디바이스용 임베디드 시스템 소프트웨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