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집합 로깅: 비휘발성 메모리상의 자료구조 복구기법

Abstract

비 휘발성 메모리는 프로그램의 자원들을 프로그램의 수명에 상관없이 메모리 내에 유지하고 있는 영속적인 특징을 가진 차세대 소자이다. 비 휘발성 메모리를 관리하는 대표적 메커니즘인 "HEAPO"에 구현되어 있는 키-값 저장 자료구조는 갑작스러운 전원의 손실이나, 오류로 인해 잦은 데이터 손실을 야기한다. 본 논문에서는 비 휘발성 메모리상에서 발생하는 비정상적인 오류로 초래되는 데이터의 손실을 일관성 있는 상태로 복구하고자 Undo 로깅 기반 손실 복구 기법을 제시하고, 일반 Undo 로깅 연산의 잦은 캐시 플러시를 해결하고자 최소 집합 연산을 로깅하는 최소집합(Minimal set) 갱신 기법을 제시한다. 또한 구현되어 있는 각 자료구조별 동일한 워크로드에 따른 최소집합 갱신의 성능을 측정했다. 아무런 복구기법도 사용하지 않은 자료구조의 워크로드 연산처리 속도에 비해 2.3배 지연되는 것을 확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