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관광정보 애플리케이션 분석을 통한 관광정보 콘텐츠 개선방안

Abstract

ICT의 발전과 관광분야로의 확산은 정보 활용 제약의 완화를 가져왔으며, 관광객은 언제 어디서나 관광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모바일 디바이스의 보급은 관광정보 전달수단으로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관광정보 애플리케이션 분석을 통해 그 유용성을 검증하고 콘텐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모바일 관광정보 애플리케이션은 제한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미래의 관광정보 인프라는 통합된 관광정보를 제공하여 관광객의 피로도를 낮추는 한편, 정보제공자와 수용자 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플랫폼 형태로 구축되어야 할 것이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