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60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류수열-
dc.date.accessioned2017-01-12T05:31:04Z-
dc.date.available2017-01-12T05:31:04Z-
dc.date.issued2015-06-
dc.identifier.citation문학교육학, NO 47, Page. 85-121en_US
dc.identifier.issn1229-487x-
dc.identifier.urihttp://kiss.kstudy.com/journal/thesis_name.asp?tname=kiss2002&key=3345290-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20.500.11754/25106-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학술 담론과 교육 담론이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현상을 분석하여 그 원인을 밝히고 소통 방안에 대해 제안하기 위한 연구이다. 해석이 달라지는 이유는 교육 담론이 학술 담론에 의존하여 생성되는 의존성을 띠는 동시에 생성된 이후에는 독자적인 재생산 구조를 통해 지식을 고착화하는 독립성을 지니기 때문이다. 이 연구에서는 사설시조의 향유층에 대한 해석이 학술 담론과 교육 담론 간에 다르게 나타나는 현상을 분석하여 이를 구체적으로 밝혔다. 교육 담론에서는 학계의 유력 학설을 배제한다는 점과 해석에 활용하는 개념이 모호하거나 무매개적이라는 문제점이 있으며 교육 담론의 독립성은 이를 고착화시킨다. 그러나 학술계에서 논쟁이 되는 가설은 오히려 교육적 가능성 측면에서 탐구 과정을 통해 학습자의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데 활용할 수 있다. 이는 교육계가 학술계와 소통을 모색하는 동시에 학습자들의 성장을 견인하는 방안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해 교재 차원에서는 지식이나 정보의 정확성을 기하는 한편, 교사들에게는 교육계와 학술계의 담론 차이를 연구하여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전문성이 요구된다. The study is to analyze the cause of the phenomenon that academic discourse and educational discourse appears differently and to propose the way of communication between two discourses. The reason of this phenomenon seems to be dependence and independence of the educational discourse. Therefore, by analyzing reader and writer of saseolsijo, this study, reveals the following problems. Firstly, the educational discourses preclude the influential theory, secondly, the idea is to use uncertainty. But a thorny issue is rather good for education. Because it can make good the thinking of the learner. Also, this is a way to activate the communication between academic discourse and educational discourse. For this purpose, teaching materials should be accurate and teachers should have the expertise.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문학교육학회en_US
dc.subject사설시조en_US
dc.subject향유층en_US
dc.subject문학교육en_US
dc.subject학술 담론en_US
dc.subject교육 담론en_US
dc.subject소통 방안en_US
dc.subjectsaseolsijoen_US
dc.subjectreaders and writersen_US
dc.subjectliterature educationen_US
dc.subjectacademic discourseen_US
dc.subjecteducational discourseen_US
dc.subjectcommunicationen_US
dc.title학술 담론과 교육 담론의 거리에 대한 비판적 성찰-사설시조 향유층 논란을 중심으로-en_US
dc.title.alternativeA Critical Essay on the Difference between Academic Discourse and Educational Discourse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47-
dc.relation.page85-121-
dc.relation.journal문학교육학-
dc.contributor.googleauthor류수열-
dc.contributor.googleauthorRyu, Su Yeol-
dc.contributor.googleauthor이지선-
dc.contributor.googleauthorLee, Jee Sun-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세림-
dc.contributor.googleauthorKim, Se Lim-
dc.relation.code2015039866-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COLLEGE OF EDUCATION[S]-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dc.identifier.pidrusual-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S](사범대학) > KOREAN LANGUAGE EDUCATION(국어교육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