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 벌군집 알고리즘을 이용한 매크로와 마이크로 구조물의 동시 위상최적화

Keywords

Artificial bee colony algorithm; microstructure cell; Finite element method; Topology optimization

Abstract

전역 최적화를 수행하기 위해 제안된 알고리즘 중 하나로 인공 벌군집 알고리즙(artificial bee colony algorithm:ABCA)은 최근 구조 위상 최적화 문제에 적용되어졌다. 본 논문에서는 매크로 구조(macrostructure)가 최대 강성의 결과를 갖도록 하며, 재료의 요구 특성을 구현할 수 있는 마이크로 구조의 최적 설계에 대한 마이크로 인공 벌군집 알고리즘(micro artificial bee colony algorithm:micro-ABCA)을 소개한다. micro-ABCA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양방향 진화적 구조 최적화(Bi-directional Evolutionary Structures Optimization:BESO)와 micro-ABCA의 위상최적화를 수행하여 목적함수와 최적위상을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