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화탐색법을 이용한 구조물의 형상최적화

Topology optimization for dynamic problem using harmony search

조화 탐색법(harmony search: HS)은 전역 최적화를 수행하기 위해 제안된 방법 중 하나로 뛰어난 전역해 탐색능력으로서 여러 분야에 적용되어왔다. 본 논문에서는 매크로 구조(macrostructure)에 주기적인 마이크로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는 매크로 구조가 최대 강성의 결과를 갖도록 하는 마이크로구조의 최적 설계에 대한 마이크로 조화 탐색법(micro-harmony search: micro-HS)을 소개한다. micro-HS의 효율성을 검증하기 위해 양방향 진화적 구조 최적화(Bi-directional Evolutionary Structures Optimization: BESO)와 micro-HS의 위상 최적화를 수행하여 목적함수와 최적위상을 비교하였다.

Harmony search algorithm; Finite element method; Dynamic topology optim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