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 검출 결과를 반영하는 영상 내 목표물 추적 기법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객체 검출 결과를 반영하여 객체를 효과적이고 안정적으로 추적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먼저 객체 검출 결과를 통해 추적하고자 하는 객체의 초기 위치와 크기를 초기화한다. 그리고 인접한 프레임에서의 객체의 위치를 Lucas-Kanade 기법을 사용해 점진적으로 추적한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추적을 하는 경우 조도변화, 가려짐과 같은 환경변화에 취약하기 때문에 보다 효과적으로 주성분 기저벡터를 갱신하여 객체를 추적하는 방법은 제안하였다. 또한, 추적이 실패하는 지점을 찾고 추적과 객체 검출을 병행하여 일반적으로 추적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추적하고자 하는 객체를 강건하게 추적하는 방법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