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 썸네일 생성 방법에 대한 적응적 가중치를 적용한 오차 보상 방법

Abstract

썸네일 이미지는 H.264/AVC 비트스트림 상에서 공간 영역으로 역변환을 거치지 않고 직접 추출이 가능하다. 하지만 부동소수점 연산 후 수행되는 반올림 과정으로 인하여 오차가 발생하며 다음 블록의 예측과정에서 오차가 포함된 값을 이용하므로 이미지의 오른쪽 아래 방향으로 증폭되어 전파된다. 본 논문 에서는 이러한 오차 전파를 고려한 오차 보상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인트라 예측 모드별로 구한 오차 분포 데이터와 오차 전파 정도를 고려한 가중치 값을 이용하여 오차 보상값을 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