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적 물체에 대한 공간 증강 현실 프로젝션에 관한 연구

Abstract

프로젝터를 기반으로 하는 공간 증강 현실은 가상의 증강 정보를 실제 세계에 투영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으로 지속적인 연구가 되어왔었다. 특히 저렴한 가격으로 3차원 공간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깊이-카메라의 도움으로 정적인 환경을 3차원으로 복원하여 프로젝터를 통해 증강 정보를 투사할 수 있는 방법들이 많이 개발되었다. 하지만 아직 기존의 연구들은 정적인 환경에서 얼마나 정확히 투사할 수 있는지에 집중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동적으로 움직이는 물체에 대해 프로젝터를 통해 증강 정보를 투사하였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지연 문제를 측정 및 검증하고, 이를 보정하기 위한 방안으로 칼만 필터를 이용한 운동 예측 모델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