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 표적 검출을 위한 적외선 영상 시뮬레이터 개발

다중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한 소형 고속 표적들의 추적 및 오차범위를 알기 위해서는 공간과 시간이 제약이 발생하며 이를 정략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은 다중 적외선 카메라에서 보이는 다양한 표적들을 정략적·정성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시뮬레이터를 개발함으로써 다중 표적의 검출과 추적알고리즘 개발 시 다양한 적외선 영상 시뮬레이션을 제공한다. 또한 표적의 ground truth와 오차범위도 제공한다. 제안된 시뮬레이션은 OpenGL의 그래픽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적외선 카메라의 특성과 표적의 특성을 적용하였으며, 실험 및 결과에서는 제안된 시뮬레이션 영상과 실제영상을 비교하였다. 향후 제안된 시뮬레이터를 사용하여 표적추적 알고리즘 개발 시 알고리즘 성능을 높이고 여러 제약 조건을 벗어나 개발 시간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