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해상교통 항로체계 개편 및 효과분석

An Analysis on Improvement of Domestic Ferry Transportation System and Its Effects

현재 도시계획 및 교통 분야에서는 지속가능한 교통체계 구축이 새로운 경향으로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해상교통 분야, 특히 섬을 비롯한 도서 및 낙후지역에 대한 연구는 육상교통에 비해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해상교통에 간·지선 항로체계 개념을 활용하여 이동성 및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형평성 제고 측면의 지속가능한 교통체계 구축을 지향하여 이용자 중심 노선체계로 개편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의 사례지역인 전라남도 신안군에 간·지선 항로체계를 도입하고 그 효과를 분석한 결과, 접근성 지표를 활용하여 유발수요를 고려한 본 논문의 장래 여객수요 연평균 증가율은 기존 연구의 결과에 비해 높게 산정되었으며, 기존 항로의 비효율성이 개선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논문의 결과는 해상교통의 이용자중심 교통체계 개편 및 낙후․소외지역의 통행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지속가능한 교통체계; 항로; 간선; 지선; 연안여객 수요; 유발수요; 접근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