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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노정현-
dc.date.accessioned2016-08-04T02:28:59Z-
dc.date.available2016-08-04T02:28:59Z-
dc.date.issued2015-03-
dc.identifier.citation해운물류연구, v. 31, NO 1, Page. 55-80en_US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20.500.11754/22407-
dc.identifier.uri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1977508-
dc.description.abstract현재 도시계획 및 교통 분야에서는 지속가능한 교통체계 구축이 새로운 경향으로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해상교통 분야, 특히 섬을 비롯한 도서 및 낙후지역에 대한 연구는 육상교통에 비해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해상교통에 간·지선 항로체계 개념을 활용하여 이동성 및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형평성 제고 측면의 지속가능한 교통체계 구축을 지향하여 이용자 중심 노선체계로 개편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의 사례지역인 전라남도 신안군에 간·지선 항로체계를 도입하고 그 효과를 분석한 결과, 접근성 지표를 활용하여 유발수요를 고려한 본 논문의 장래 여객수요 연평균 증가율은 기존 연구의 결과에 비해 높게 산정되었으며, 기존 항로의 비효율성이 개선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논문의 결과는 해상교통의 이용자중심 교통체계 개편 및 낙후․소외지역의 통행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dc.publisher한국해운물류학회en_US
dc.subject지속가능한 교통체계-
dc.subject항로-
dc.subject간선-
dc.subject지선-
dc.subject연안여객 수요-
dc.subject유발수요-
dc.subject접근성-
dc.title국내 해상교통 항로체계 개편 및 효과분석en_US
dc.title.alternativeAn Analysis on Improvement of Domestic Ferry Transportation System and Its Effect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1-
dc.relation.volume31-
dc.identifier.doi10.37059/tjosal.2015.31.1.55-
dc.relation.page55-80-
dc.relation.journal해운물류연구-
dc.contributor.googleauthor장준석-
dc.contributor.googleauthor노정현-
dc.contributor.googleauthor최병운-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우호-
dc.contributor.googleauthorJANG, Jun-seok-
dc.contributor.googleauthorRHO, Jeong-hyun-
dc.contributor.googleauthorCHOI, Byeong-un-
dc.contributor.googleauthorKIM, Woo-ho-
dc.relation.code2015040621-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COLLEGE OF ENGINEERING[S]-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URBAN PLANNING AND ENGINEERING-
dc.identifier.pidjhr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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