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력과 기동성능의 크리깅 대체모델을 이용한 전투차량의 통합최적설계

Keywords

Combat vehicle; Firepower; Integrated design optimization; Kriging surrogate model; Mobility; Modeling and simulation (M&S)

Abstract

전투차량의 설계 시 고려해야 하는 성능은 화력, 기동, 생존, 운용 성능 등 매우 다양하고, 각각의 성능은 서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성능분석과정이 복잡하다. 또한 전투차량의 설계 시 반복적인 시행착오는 막대한 개발 시간과 비용을 야기하기 때문에 신속하게 설계과정을 반복할 수 있는 대체모델 기반 최적화가 필요하다. 따라서 전투차량의 설계 시에는 다양한 성능의 연성을 고려한 대체모델 기반 통합최적화가 적용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전투차량의 화력 및 기동성능 간의 연성을 고려한 통합최적설계를 수행한다. 전투차량의 화력성능은 강내탄도해석, 질점탄도해석을 이용하여 평가하고, 기동성능은 다물체동역학해석을 이용하여 평가한다. 크리깅 대체모델을 도입하여 화력과 기동성능의 예측모델을 확보하고, 크리깅 대체모델을 이용한 효율적인 최적화를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