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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노출에 대한 인터넷 사용자의 태도에 관한 연구

Title
개인정보 노출에 대한 인터넷 사용자의 태도에 관한 연구
Author
백승익
Keywords
컨조인트 분석; 초이스 시뮬레이션; 정보보안; 정보수집; 정보의 2차적 사용; 부적절한 사용; 오류; 정책평가; Conjoint Analysis; Choice Simulation; Information Privacy; Collection; Secondary Use; Unauthorized Access; Error; Policy Evaluation
Issue Date
2015-02
Publisher
한국전자거래학회
Citation
한국전자거래학회지, v. 20, NO 1, Page. 45-59
Abstract
최근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은 기업들은 소비자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데많은 노력과 자원을 투자하고 있다. 극기야 소비자의 정보를 긴급히 필요로 하는 일부 기업들은불법으로 정보를 거래하는 사건도 발생하고 있다. 기업들은 더 많은 소비자 정보를 수집하기위하여 다양한 인센티브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으나, 그 효과가 만족할 만한 수준에 이르지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실증적인 조사를 통하여 소비자의 개인정보 제공 의사에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어떤 것이 있는지를 탐색하여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개인정보노출에 대한 염려를 측정하기 위하여 개발되어진 Concern for Information Privacy (CFIP)모델을 기반으로 소비자의 개인정보 제공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정의하였다. 조사결과, 제 3자의 허가되지 않은 2차적인 정보사용(Secodndary Use)에 대한 염려가 가장 크게개인정보 제공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 뒤를 이어 경제적인 보상 (MonetaryRewards)과 부정확한 정보 (Error)에 대한 염려가 두 번째와 세 번째로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요인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소비자의 인터넷 사용시간에 따라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차이가있음도 발견하였다. 또한 인터넷 사용 시간이 하루에 3시간 이상인 ‘Heavy User’ 그룹에서는3시간 미만인 ‘Light User’ 그룹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경제적 보상을 주요한 요인으로 꼽았다.
URI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06142657http://hdl.handle.net/20.500.11754/22021
ISSN
2288-3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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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S](경영대학)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부)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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