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요구와 창의적 성과의 관계: 일-가정 증진의매개효과를 중심으로

Keywords

일과 가정의 상호작용; 일-가정 증진; 창의적 성과; 직무요구; work life interaction; work life interaction; individual creativity; job demands

Abstract

본 연구는 일과 가정의 상호작용 모형(work life interaction model )과 몰입-증진 이론에 근거하여 직무요구와 창의적 성과 간의 곡선적 관계에서 나타나는 일-가정 증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근로자들은 직장에서 경험하는 업무량이나 시간 압박의 정도가 적정 수준일 때에 이를최적의 자극으로 받아들이고 일에 몰입한다. 이러한 일 몰입은 일 외의 경험에도 영향을 줄 수있는데, 구체적으로 근로자들이 일 경험을 바탕으로 가정에서 주어진 역할을 보다 잘 수행할 수있다고 느끼게 되는 일-가정 증진에 영향을 주게 된다. 그리고 주목할 것은 근로자의 일-가정 증진이 근로자의 직장 영역에서 과업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근로자는 일-가정 증진을 통하여 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면서 발생한긍정적 감정과 지식 및 기능의 축적으로 자원의 풍족을 경험한다. 이러한 자원의 풍족으로, 근로자는 과업을 수행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여유를 가지고 접근하게 되며 다양한 생각을 바탕으로 해결책을 제시하여 창의적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다양한산업과 규모의 26개 기업에서 근무하는 244명 근로자들을 표본으로 사용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첫째, 직무요구와 창의적 성과 사이에 유의미한 비선형적 관계가 존재하며, 둘째, 직무요구와일-가정 증진 역시 유의미한 비선형적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일-가정 증진은직무요구와 창의적 성과 간의 곡선적 관계를 완전매개(full mediation)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