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거주 노인의 여가활동 장려를 위한 지역별 차별화 방안 연구

본 연구는 경기도 31개 시·군의 노인여가 복지 기반의 유형을 분류하고 경기도 지역 발전지수와 비교한 후, 도출된 유형별 노인여가 복지의 개선방안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시·군별 노인인구수, 재정자주도, 노인여가복지시설 수 및 이용 노인인구, 노인여가 예산액 등의 변수를 활용하여 유형을 분류하였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노인인구수와 재정자주도를 통한 1차 유형은 노인인구가 많고 재정자주도가 높은 지역, 노인인구가 많고 재정자주도가 낮은 지역, 노인인구가 적고 재정자주도가 높은 지역, 마지막으로 노인인구가 적고 재정자주도가 낮은 지역 등 4개의 유형으로 도출되었다. 그리고 노인여가 관련지수인 노인여가 복지시설 수, 노인여가 예산액, 노인종합복지관 이용 노인인구를 통한 2차 유형은 1차 유형에서 분류된 유형 4가지를 토대로 노인여가 관련지수가 높고 낮음에 따라 8가지 유형으로 최종 분류되었다. 둘째, 분류된 유형을 경기도 지역발전지수와 비교분석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도출하였다. 셋째, 분류된 8개의 유형에 대해 ERIC 분석을 실시하였다. 노인여가 활성화를 위해 증가 및 창조해야 하는 요소에서는 노인여가복지시설이나 공원의 숫자와 새로운 노인 여가 프로그램 등이 주로 거론됐으며, 제거 또는 감소시켜야 하는 요소에서는 주로 지역별 대중교통경쟁력이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