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서비스 이용자의 지상파 방송과 유료방송 프로그램 및 채널 레퍼토리 유형이 OTT 서비스 장르 이용에 미치는 영향

Title
OTT 서비스 이용자의 지상파 방송과 유료방송 프로그램 및 채널 레퍼토리 유형이 OTT 서비스 장르 이용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Effects of OTT Service Users’ Channel and Program Repertoire on OTT Service Use
Author
김헌
Keywords
방송 프로그램; 레퍼토리; OTT; OTT 장르; broadcasting program; repertoire; OTT genre
Issue Date
2019-03
Publisher
방송문화진흥회
Citation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v. 20, no 1, page. 143-179
Abstract
본 연구는 지상파와 유료 방송 채널의 주요 방송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레퍼토리 개념을적용해 OTT 이용자의 지상파 TV와 유료 방송의 프로그램 레퍼토리에 대한 유형화를 시도하고, 레퍼토리 유형에 따른 엔터테인먼트 장르별 OTT 이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탐색했다. 이를 위해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2017 방송매체 이용 행태 조사』 데이터를 2차자료로 활용했다. 분석 결과, 지상파 TV는 세 가지 레퍼토리 유형으로, 유료 방송은 다섯가지로 유형화되었으며, OTT 이용자의 프로그램 시청 패턴에서 특정 프로그램이나 채널로 집중화되고 있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지상파 TV와 유료 방송 채널 레퍼토리의 유형에 따라 엔터테인먼트 장르별 OTT 이용에 대한 영향력을 확인하였다. 분석결과, 지상파 TV에서는 영화·퀴즈·스포츠 중심 레퍼토리와 드라마·버라이어티 중심레퍼토리의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유료 방송에서는 어린이·만화·교육 중심레퍼토리, 음악·연예·영화 중심 레퍼토리, 뉴스·교양·스포츠 중심 레퍼토리가 OTT 장르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OTT 이용자를 대상으로 방송프로그램 유형과 장르별 OTT 이용과의 관련성을 살펴본 초기 연구이다. 마케팅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이론적 측면에서도 레퍼토리 연구와 OTT 이용자 연구를 확장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types of network television program repertoires, and to explore whether those repertories affect the usage of OTT services. First, results of the factor analysis were classified into three different genre repertoires on terrestrial TV and five channel repertoires on Paid-broadcasting TV. Second as a result of the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drama·vaudeville·music show’ repertoires on terrestrial TV positively affected and ‘child·animation·education’ repertoires on Paid-broadcasting TV negatively affected drama viewing of OTT. Furthermore, ‘drama·vaudeville·music show’ repertoires on terrestrial TV and ‘music·entertainment·movie’ repertoires on Paid-broadcasting TV positively affected and ‘child·animation·education’ repertoires on Paid-broadcasting TV negatively affected entertainment viewing of OTT. ‘Movie·quiz show·sport’ repertoires on terrestrial TV, ‘music·entertainment·movie’ repertoires on Paidbroadcasting TV positively affected movie viewing of OTT. The results, in the present study, would give good insight for future repertoires researches and the study of OTT services.
URI
https://www.kci.go.kr/kciportal/landing/article.kci?arti_id=ART002439344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93093
ISSN
1599-953X; 3022-1579
DOI
10.22876/bnc.2019.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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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COMMUNICATION[E](언론정보대학) >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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