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인화 캐릭터를 통한 우유 패키지 디자인 차별화 연구- 중국 삼원 우유를 중심으로 -

Title
의인화 캐릭터를 통한 우유 패키지 디자인 차별화 연구- 중국 삼원 우유를 중심으로 -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ifferentiation of Milk Package Design with Personified Character - Chinese Samwon Milk as the Core -
Author
김응화
Keywords
브랜드 의인화 캐릭터; 차별화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 Brand Personification Charact; Differentiated Design; Package Design
Issue Date
2023-12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 v. 21, no 4, page. 303-316
Abstract
최근 몇 년간 중국 정부는 유제품 활성화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정책적 지원 하에 우유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며 브랜드 간 경쟁은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다. 중국의 대표적인 우유 브랜드 ‘삼원 우유(三元牛奶)’는 7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한때 전국을 휩쓸었다. 최근 중국 소비자들이 의인화 패키지 디자인을 선호하면서 많은 우유 브랜드도 이러한 디자인 트렌드를 따르고 있다. 그러나 삼원 우유의 전통적인 패키지는 경쟁 브랜드에 비해 독특함과 차별성이 부족하다. 이로 인해 경쟁력을 잃고 판매량이 감소하고 있다. 본 연구는 삼원 우유의 패키지 디자인에 의인화 캐릭터를 반영하여 패키지 차별화와 브랜드의 경쟁력 제고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23년 중국의 인기 우유 브랜드 상위 9개를 연구 대상으로 하여 패키지 디자인을 분석하였다. 방법으로는 첫째, 브랜드 의인화 캐릭터와 패키지의 차별화 디자인에 대하여 문헌 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중국 시장의 우유 패키지 디자인 현황을 분석하고, 포커스 인터뷰 및 SWOT 분석을 기반으로 새로운 패키지 디자인 방향을 제시했다. 셋째, 새로운 패키지 디자인 방향에 따라 9개의 패키지 디자인을 스케치하고, 전문가와 소비자의 의견을 참고하여 디자인 3을 최종 시안으로 선택하였다. 이를 비교 분석한 결과, 디자인 3은 목장을 배경으로 한 디자인으로 자연 친화적 요소를 강조하고, 귀여운 젖소 의인화 캐릭터를 통해 소비자의 관심을 효과적으로 유도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제품과 관련된 시각적 요소를 통해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와 신뢰도가 향상되었다. 결론적으로 최종 디자인 시안은 브랜드 의인화 캐릭터와 제품과 관련된 시각적 요소를 활용함으로써 패키지 디자인에 독특함과 연관성을 더했으며, 의인화 캐릭터는 친근감과 심미성을 향상시켜 제품에 대한 관심을 제고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시키고 이미지를 확고히 하여 시장 경쟁력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As China advances its dairy policy, competition in the milk market intensifies. The 70-year-old Sanyuan milk brand failed to follow the popular trend of anthropomorphi c packaging, resulting in a decline in competitiveness and sales. The purpose of the research is to increase the differentiation of packaging design and improve the competitiveness of three-dimensional brands by reflecting anthrop omorphic images. The research scope selected the 9 most popular milk brands in China in 2023. Research methods: Organize literature on brand anthropomorphic image, differentiated design, brand anthropomorphic image and packaging correlation. Analyzed the current situation of milk packaging design in the Chinese market, proposed a new packaging design direction based on interviews and SWOT analysis, and drewa packaging design sketch. The final draft is selected based on expert opinion and questionnaire analysis. Research results show that the use of anthropomorphic character design and product-related visual elements that are consistent with the brand concept ca n effectively enhance the recognition and uniqueness of packaging design, help the brand establish a solid image, and improve competitiveness.
URI
https://m.earticle.net/Article/A441368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91346
ISSN
1738-08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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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DESIGN[E](디자인대학) > COMMUNICATION DESIGN(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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