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개발에서의 자동화 도구의 효과 비교

Abstract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서 자동화 도구의 활용은 개발자와 팀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고려 사항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화 도구의 활용이 개발자 경험, 개발 속도 향상, 그리고 원활한 협업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Prettier, 깃허브 지라 연동, 그리고 배포 자동화는 설문 결과를 통해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도구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PR 리뷰어 자동 할당과 깃허브 슬랙 연동은 결과가 분석 기준에 따라 그 결과에 차이가 있었다. 연구 결과를 통해 자동화 도구의 효과와 한계를 파악하고, 개발자 및 팀이 도구 사용을 검토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