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 앵글을 갖는 보-기둥 반강접 접합부의 이력특성

Hysteresis characteristics of Beam-to-Column Semi-rigid Connections with Austenitic Stainless Steel Angles

스테인리스강은 탄소강에 비해 우수한 내식성과 내구성, 심미성 등으로 비구조재뿐만 아니라 구조부재로써 사용성이 증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STS304)은 높은 연성과 큰 변형경화 특성을 갖기 때문에 내진성능을 요구하는 부재나 접합부의 구조적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비선형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기존의 탄소강을 적용한 보-기둥 접합부와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을 적용한 보-기둥 접합부의 거동을 비교하고, 접합부의 이력특성을 조사하였다.

보-기둥 접합부; 반강접; 스테인리스강 앵글; 유한요소해석; 반복하중; Bolted beam-to-column connection; Semi-rigid; Stainless steel; Finite clement analysis; Cyclic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