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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송민정-
dc.date.accessioned2024-04-18T00:55:46Z-
dc.date.available2024-04-18T00:55:46Z-
dc.date.issued2023-03-31-
dc.identifier.citation브랜드디자인학연구(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 v. 21, NO 1, Page. 299-310en_US
dc.identifier.issn1738-0863en_US
dc.identifier.urihttps://information.hanyang.ac.kr/#/eds/detail?an=edsers.427285&dbId=edsersen_US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9850-
dc.description.abstract최근 몇 년 동안 안구건조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어서 인공눈물은 눈의 건조함, 피로감 등 눈의 불편함을 완화하는 의료제품으로 소비자들에게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일반약품의 인공눈물은 의사의 처방전 없이도 구입할 수 있는 의약품이다. 그러나 실제 대부분 의약품의 정보 설명을 처방전과 약사의 설명에 의존하고 있어 의약품 패키지 정보 설명에 관한 연구가 부족해 의약품을 부적절하게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인공눈물 패키지의 핵심 정보를 파악하고 정보디자인을 통해 쉽고 효율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인공눈물 패키지 디자인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논문은 4단계로 연구를 진행한다. 발견 단계로 약품 패키지 및 정보디자인과 관련한 문헌 연구와 약국 현황 조사를 통해 연구 대상의 기본 상황을 명확하게 이해한다. 정의 단계로 이해관계자 지도와 사용자 인터뷰를 통해 연구 대상의 문제점을 파악한다. 개발 단계로 사례분석을 통해 기존의 문제점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패키지 디자인의 방향을 설정한 후 문제 해결을 위해 주요 정보 그래픽 디자인을 적용한 두 가지 디자인을 제안한다. 전달 단계로 설문 조사와 전문가 채점을 통해 설계 계획의 타당성을 검증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공눈물의 패키지의 ‘효능’, ‘사용법’, ‘주의사항’ 등 기타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항을 더욱 효과적이고 이해하기 쉽도록 전달하기 위해 그래픽과 문자를 결합한 정보디자인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2가지 디자인 제안은 최종적으로 소비자와 전문가 조사 거쳤으며 그 결과 제안 1이 더욱 타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연구가 더욱 효과적이고 쉬운 인공눈물 패키지 정보디자인에 참고 자료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en_US
dc.description.abstractIn recent years, artificial tears have been widely used by consumers as medical products relieving dryness, fatigue and other eye discomfort. As Over-the-counter products, the curative of artificial tears was depended on its prescription or pharmacist's suggestion, lacking research on packaging information often leads improperly use. Therefore, the purpose of study is to collect the core information of packaging and propose an efficient design plan. The thesis includes four stages. In discovery stage, acknowledging the research object by literature study and field research of medical stores. In definition stage, defining potential issues by stakeholder guidance and user interviews. In development stage, proposing two designs solving relevant problems in applicable principle. In analyze stage, verifying the feasibility of design scheme through questionnaire survey and expert scoring. The research result shows the efficacy, usage and precautions on the package should be priority. Considering the efficient and clarification for packaging information, two designs was compared by the consumers and experts and the result shows the first plan was feasible and recommended. The study provides the reference for designing more effective and easier package information of artificial tears.en_US
dc.languagekoen_US
dc.publisher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en_US
dc.relation.ispartofseriesv. 21, NO 1;299-310-
dc.subject약품 패키지 디자인en_US
dc.subject정보디자인en_US
dc.subject그래픽 디자인en_US
dc.subjectGraphics Designen_US
dc.subjectInformation Desigen_US
dc.subjectDrug Package Desien_US
dc.title인공눈물 패키지의 정보디자인에 관한 연구- 그래픽 디자인에 기반한 정보 시각화 -en_US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Information Design of Artificial Tears Package - Visualization of Information Based on Graphics Design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1-
dc.relation.volume21-
dc.identifier.doi10.18852/bdak.2023.21.1.299en_US
dc.relation.page299-310-
dc.relation.journal브랜드디자인학연구-
dc.contributor.googleauthor왕지아-
dc.contributor.googleauthor송민정-
dc.relation.code2023029205-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DESIGN[E]-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COMMUNICATION DESIGN-
dc.identifier.pidmjung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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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DESIGN[E](디자인대학) > COMMUNICATION DESIGN(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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