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을 위한 가상현실 기반 보행 훈련 시스템 내의 걷는 환경에 따른 인지적 차이

Cognitive Difference Depends on Walking Environment in Wayfinding Training VR System for People with Visual Impairments

시각장애인이 새로운 환경에서 혼자 걷기 위해서는 걷고자 하는 공간의 정보를 얻기 위한 보행 훈련을 해야 한다. 그리고 보행 훈련을 할 때에는 보행보조사 및 시각장애인 안내견의 도움이 필요하다. 한편, 가상현실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보행보조사 및 시각장애인 안내견의 도움을 받지 않고 보행훈련을 할 수 있는 보행 훈련 시스템도 개발되고 있다. 하지만 어떠한 요인이 시각장애인이 가상환경에서 공간정보를 획득하는 데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제자리에서 걷는 환경을 훈련하기 위한 VR treadmill 과 실제로 걷는 행위를 통해 보행훈련을 할 수 있는 VR tracker 를 이용해서 시작장애인이 어떻게 보행과 관련된 정보를 얻으며 정보획득의 요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시각장애인은 VR treadmill 환경에서 길에 대한 정보를 보다 더 잘 기억하였으며, 반대로 VR tracker 환경에서 장애물의 위치를 보다 더 잘 기억했다. 본 논문의 결과는 시각장애인이 공간 정보를 기억하는데 있어 서로 다른 VR 훈련 방식이 시각장애인의 공간정보 획득에 어떻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지를 제시한다.

시각장애인; 가상현실; 보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