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 치료를 위한 가상현실 시스템 개발 및 검증

Keywords 이명; 가상현실; 디지털 치료제

Abstract

이명은 외부의 음성 자극 없이 귀 속에서 소음을 주관적으로 느끼는 병이다. 이러한 이명에 대한 치료는 약물적 치료보다는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는 인지장애치료가 주로 이루어진다. 하지만 인지장애치료 과정에서는 환자가 치료를 위해 생각을 바꿔야 하는 과정에서 직관적인 행동 양식이 제시되지 않는다. 그래서 본 연구는 환자가 이명에 보다 직관적인 대처를 할 수 있는 가상현실 시스템을 선보인다. 가상현실에서의 이명은 인터랙션이 가능한 가상 오브젝트로 시각화 되었고, HRTF(Head-Related Transfer Function)을 이용하여 실제 공간처럼 현실감 있는 소리를 내도록 제작되었다. 본 시스템은 사용자가 가상 이명 오브젝트를 직접 컨트롤러로 조정하여 제거하는 직관적인 행동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환자는 가상현실 시스템을 통해서 본인이 가지고 있는 이명이 시각화되고, 이를 제거하게 된다. 본 연구는 19 명의 이명환자에게 3 주동안 해당 가상현실 시스템을 이용한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했고, 임상실험에서 전후비교를 위한 뇌파를 측정했다. 이에 유의미한 뇌파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