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수용 모델을 활용한 모바일 AI 개인 비서의 특성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인공지능 제품은 점차 사람들의 생활 속으로 들어가 사람들에게 지능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능적인 서비스 중 모바일에 탑재되는 인공지능 개인 비서는 대표적이다. 인공지능(AI) 개인 비서는 음성인식, 기계 학습 및 자연어 처리 기술을 기반으로 대화 방식을 통해 사람들과 상호 작용한다. 일반적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가 장기적으로 성공하려면 사람들이 지속해서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현재까지 AI 개인 비서 서비스 수용 및 이용 의도에 관한 선행 연구는 기술 수용 모델과 가치 기반 수용 모델의 관점의 연구가 대부분이다. 후기 수용 모델을 적용하여AI 개인 비서 서비스를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주요 특성 요인과 지속 사용의도에 관한 관계를 규명한 실증적 연구는 많지 않은 실정이다. 본 연구는 후기 수용 모델을 활용하여 모바일 AI 개인 비서의 특성이 지속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AI 개인 비서의 개념, 한국과 중국의 AI 기술 발전 전망, 한국과 중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AI 개인 비서 서비스, 후기 수용 모델의 개념에 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모바일 AI 개인 비서 서비스 특성을 도출하여, 후기 수용 모델 주요 변수인 지각된 유용성, 사용 만족도, 지속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 사용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얻은 총 457부 자료를 이용하여 SPSS와 AMOS를 활용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모바일 AI 개인 비서 서비스의 특성인 유희성, 개인화, 자율성, 콘텐츠 품질이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효과 크기는 자율성, 콘텐츠 품질, 유희성 순이었다. 의인화, 프라이버시 염려는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유용성, 사용 만족도, 지속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지각된 유용성, 사용만족도는 모바일 AI 개인 비서의 특성 (유희성, 자율성, 콘텐츠 품질)이 지속 사용의도 간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되었다. 국적(한국/중국)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모바일 AI 개인 비서 6개 특성 요인 중 프라이버시 염려가 지각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이 국적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모바일 AI 개인 비서 서비스 혁신에 있어서 서비스 제공자에게 서비스의 자율성 및 콘텐츠 품질 특성이 중요하다는 마케팅의 방향성과 서비스 개선 전략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