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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조남재-
dc.contributor.author차오즈란-
dc.date.accessioned2024-03-01T08:10:48Z-
dc.date.available2024-03-01T08:10:48Z-
dc.date.issued2024. 2-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24429en_US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9426-
dc.description.abstract게임 NPC가 게임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게임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도우미 역할을 하고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특정한 장소로 이동시키는 역할도 한다. 게임 NPC는 사용자의 게임 선호도나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게임 영역으로 확장되었다. 이로 인한 게임 NPC의 의인화에 관한 연구가 존재하지만 GPT기술이 반영된 게임 NPC의 의인화 수준이 게임 경험에 대한 영향을 연구하는 것이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 기술을 적용한 NPC를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중국에서 GPT 기술 기반의 NPC를 게임에 반영한 역수한(逆水寒)을 대상으로 하였다. GPT 기반의 NPC가 플레이어들의 몰입감과 게임 만족도와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보고자 한다. 특히, NPC의 다양한 특성 중 의인화 정도를 선정하여 의인화 수준에 따른 사용자의 반응을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GPT 기술을 적용한 NPC의 특성으로 3개의 독립변수를 설정하였으며 사용자 몰입을 매개변수로 설정하고, 사용자 게임 만족도와 충성도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플레이어들의 사용경험을 연구하기 위하여 SOR(Stimulator-Organism-Response) 이론을 사용하고, 플로우 이론을 통해 몰입을 검토하였다. 게임 NPC 이용경험이 있는 중국 플레이어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실증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GPT기술의 도입은 게임 NPC의 의인화 수준에 영향을 미쳤다. GPT기술의 적용 여부에 따라 플레이어들이 NPC의 의인화에 대한 평가는 차이가 났다. 둘째, NPC의 사회성이 플레이어들의 몰입감, 게임 만족, 게임 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NPC의 의인화 특성은 사용자 몰입을 통해 만족도와 충성도에 간접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본 고는 게임 NPC의 의인화 수준이 플레이어들의 몰입, 게임 만족도와 충성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 기술이 게임 NPC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자료가 되는 것을 기대한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대학원-
dc.titleGPT 기술이 반영된 NPC의 의인화 특성이 사용자의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dc.title.alternativeAnalyzing the Effects of Anthropomorphism in NPCs Applied by GPT Technology on User Satisfaction and Loyalty-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차오즈란-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caozhilan-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경영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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