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외이사 임기제한 법규가 이사회의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 이중차분법(DID)을 이용하여

Abstract

본 연구는 2017 ~ 2022년 제조업 기업들의 패널데이터 및 이중차분법을 사용하여 사외이사 임기제한이 이사회의 다양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사외이사 임기제한 법규는 2020년부터 이사회의 독립성을 높이기 위해 실시하였으며 특정 기업에서 6년이상 재직한 사외이사의 재선임을 금지하는 규정이다. 분석결과 사외이사 임기제한은 사외이사들의 나이다양성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성별다양성에는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사외이사 임기제한이 여성이사의 비율을 늘리는 원인에 대해서는 최근 국내외적으로 ESG경영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는 시점에서, ESG경영 중 지배구조개선의 일환으로 성별다양성이 강조되며, 그 결과 여성이사들의 취임비율이 높아진 것으로 추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