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일상생활스트레스가 유튜브 중독 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일상스트레스가 유튜브 중독경향성에 미치는 관계를 파악하고 사회적 고립감과 경험회피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분석을 위해 서울·경기 소재 대학생 311명(남자 156명, 여자155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기관을 통해 대학생 일상생활 스트레스 척도, 유튜브 중독경향성 척도, 경험회피 척도, 사회적 고립감 척도를 사용하여 자기보고식 설문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의 일상적 스트레스와 사회적 고립감을 통해 유튜브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효과를 제외하고 모든 변인들 간의 관계에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스트레스는 유튜브 중독, 사회적 고립감, 경험회피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유튜브 중독은 사회적 고립감, 경험회피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또한 사회적 고립감은 경험회피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대학생의 일상생활스트레스와 유튜브 중독의 관계에서 사회적 고립감은 정적 영향을 주었다. 또한 스트레스는 유튜브 중독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보였다. 사회적 고립감도 유튜브 중독에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생의 일상생활 스트레스에 있어 경험회피가 유튜브 중독경향성에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대학생의 일상생활 스트레스와 유튜브 중독의 순차매개 과정에서 경험회피의 영향력이 높아져 사회적 고립감의 직접효과가 줄어든 모습을 보였으나 스트레스와 유튜브 중독경향성에서 사회적 고립감과 경험회피는 순차적으로 매개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일상적 스트레스가 유튜브 중독경향성에 있어 사회적 고립감과 경험회피의 변인들의 영향을 받을 수 있고 사회적 고립감과 경험회피를 순차매개 하여 유튜브 중독 경향성에 이를 수 있음을 발견하는 데 의의가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대학생의 건강한 유튜브 사용법을 제공하고 치료적 개입방법과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주요어: 대학생의 일상생활 스트레스, 유튜브 중독경향성, 사회적 고립감, 경험회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