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특수교사의 개별화교육계획(IEP) 수립 및 운영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Abstract

통합교육은 단순한 물리적 통합을 넘어 사회심리적 통합을 목표로 한다. 이 를 위해 통합교육 현장에서는 다양한 시도를 통해 통합교육의 진정한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중 개별화교육은 특수교육의 핵심이자 중추 로 여기지며 장애학생들이 질적으로 향상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법적 문서이다. 초등학교의 특수교사는 장애학생에게 개별화된 교육계획을 수립 운 영하여 비장애학생들과 함께 초등교육의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하여 특수교육 대상자의 질적인 교육권을 확보한다. 그러나 이러한 목적과 구체적 법령을 지 닌 개별화교육계획은 전통적인 교육환경에서 따르던 요구-지원 체제의 교수설 계를 기반으로 하여 수립되고 있어 통합교육 환경에서 추구하는 궁극적 목표 인 사회적 통합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기존의 개별화교육계획에서 는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실증주의적으로 진단평가하여 학생의 장애특성에 적합 화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개별화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개별화 교육계획의 수립 및 운영은 오히려 통합교육 현장에서 분리교육을 정당화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인식 속에서는 ‘개별화교육계획’의 목표를 ‘개 인’의 ‘능력계발’로 두고 ‘개체중심’의 ‘자율적인 능력향상’ 또는 과학적이고 처 방적인 프로그램을 통한 역량 향상으로 바라보게 한다. 하지만 현재 통합교육 의 현장에서는 사회문화적으로 학습한 지식을 ‘실제 맥락’에서 어떻게 실천하 고 사회문화적 발달을 통해 주체적인 인간으로 생활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개별 화 교육을 마련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즉 현재 통합교육 환경에서의 개별 화교육계획의 목표는 개별성을 강조한 개체중심적 교육에서 벗어나 맥락성과 비구조성을 통해 상호작용하는 방향으로 재전향해야 할 때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개별화교육의 주체인 초등학교 특수교사의 생생한 사례를 통해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 및 운영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Vygotsky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통합교육 현장 속에서 진정한 개별화교 육의 의미와 본질을 고찰하고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여 시사점을 제공 하였으며, 통합교육 환경에 맞는 개별화교육계획을 Vygotsky의 사회문화적 발 달이론을 통해 재개념화하였다. ‘사회문화적 개인’으로 교사와 학생을 상정하고 ‘사회문화적인 상호작용’ 즉 오브체니(Obchenie)를 교수학습으로 여기는 Vygot sky의 관점은 전통적 교수설계의 과정으로 고착된 현재의 개별화교육계획을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는 이론적 틀로서 제시될 수 있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으로는 질적 연구 방법인 현상학적 방법을 통해 통합교 육현장에서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 · 운영 중인 초등학교의 특수교사 5명을 의 도적으로 표집하였다. 먼저 심층면담을 통해 초등학교 특수교사가 경험하는 개 별화교육의 의미를 현장의 생생한 사례를 통해 확인하고 초등학교 특수교사가 경험하는 ‘개별화’와 ‘교육’을 Vygotsky의 인간관, 근접발달영역, 고등정신기능 세 가지 개념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둘째, 초등학교 특수교사가 경험하는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 및 운영의 어려움은 사회·문화·역사적 존재가 가진 필연적인 어려움과 실증주의적 개별화교육계획이 가진 한계성으로 도출하여 통합 교육 현장에 개별화교육이 갖는 실질적인 문제점을 드러나었다. 셋째, 현장에 서 도출된 문제점을 바탕으로 하여 Vygotsky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을 통해 개별화교육계획의 본질적이고 실천가능한 교육 방안을 개별화교육의 수립과 운영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이후 특수교육 전문가와 교육공학 전문가의 검토를 거쳐 최종 완성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 참여자인 초등학교의 특수교사들은 장애 학생을 사회문화적 으로 물들어야하는 존재로 상정하고 미래의 가능성을 바라보는 교육을 설계하 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수교사의 이러한 인식 속에서 Vygotsky의 사회문 화적 발달이론은 통합교육 환경에서 수립 운영 되어야 하는 개별화교육계획의 교육 방향을 제시한다. 즉 Vygotsky가 말하는 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고등정신 기능을 함양한 주체적인 인간이다. 고등정신기능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사회문화 적으로 상호침투하며 역사성을 가진 문화인로서의 성장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근접발달영역을 바라볼 수 있는 특수교사를 통해 장애 학생의 경험을 교과교육과 연결지어 제시하는 교육 내용이 필수적이며, 고등정 신기능의 함양을 위해서는 그들의 도구와 기호를 과학적 개념으로 연결하고자 하는 교육 방법이 의미있음을 시사하였다. 즉 개별화 교육의 역할을 ‘번역’, ‘동행’, ‘모험’ 등의 메타포를 사용하여 특수교사와 장애 학생 사이 이루어지는 ‘obchenie’의 모습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Vygotsky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이 개별화교육계획에 주는 가장 중요한 시사점은 학생을 사회문화적인 존재로서 전향하는 것에 있다. 즉 개별화교육이란 학생의 개인적 특성에 맞추어진 맞춤 교육이 아니라 사회문화적으 로 상호침투하는 과정을 담는 역동적인 문서가 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이 연구를 통해 그동한 소홀했던 개별화교육의 주체인 교사와 학생의 삶을 맥락에 주목하고, 나아가 통합교육 환경 내 개별화교육의 본질적인 의미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소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