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통신을 활용한 특고압 배전선로에서의 동상 측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phase measurement in extra-high voltage distribution lines using wireless communication

신규 설비 건설 후, 배전 시스템을 유지 관리 시 각 선로의 위상 점검이 필수적이다. 활선 상태에서 각 선로의 위상각을 측정하기 위해 전기 설비를 취급하는 것은 작업자에게 매우 위험한 작업이다. 본 논문에서는 활선 상태에서선로의 동 · 이상을 측정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장비를 개발하여 적용하고자한다. 위상을 비교하기 위하여 유선형이 아닌 무선방식을 적용하므로 작업자의 안전과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무선 통신을 활용한 특고압 배전 선로에서의 동상 측정을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내용과 범위를 고찰하였다. 1) 최소 소비전력 및 작은 회로 크기 : 전력 소모 및 공급 회로 최소화 2) 정격 전압 및 위상 측정 : 신호 처리 및 분석을 위해 배전 선로에서 유도 정격 전압인 신호 측정 3) 신호 처리 : 무선 통신을 위한 디지털 신호 처리 및 위상 비교 4) 무선 통신 : 무선 통신 모듈 및 데이터 스트리밍 5) 비교 위상 : 각 라인에서 얻은 위상 정보 확인 6) 상태 표시 : 결과를 부저와 LED로 표시 7) 박스형 및 절연 스틱 : 작업자의 사용 편의성을 고려하여 휴대성이 뛰어 나고 최적화된 박스 및 절연 풀업 스틱의 설계 배전 배전 선로 작업의 마지막 단계에서는 각 전력선의 동 · 이상 여부를 확인하 는 것이다. 작업을 수행하려면 작업자는 절연체나 전력선 덮개를 벗겨내고 클 램프 덮개를 열어야 한다. 활선 상태에서 나전선의 위상각을 확인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며, 위상각 측정 후 라인 스트라이핑을 복원하는 과정에서 많은 사고가 발생한다.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정전 시간을 줄이기 위해 활선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무선 상시험기의 개발 및 활용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상시험기는 절연체나 나전선 상태에서 위상을 확인하고 그 결과를 부저와 LED 램 프 신호로 동시에 표현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상시험기를 사용하면 작업자는 절연선 및 나전선 상태에서도 동 · 이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작업자의 안전이 향상되고 정전 시간이 크게 단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