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시설 신재생에너지시스템의 에너지절감 및 온실가스 저감효과에 관한 연구

Energy Saving and Greenhouse Gas Reduction Effect of Renewable Energy System in Educational Facilities

환경 문제와 에너지고갈 문제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가속화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의 환경적 측면에서의 강점에도 불구 하고 효율성과 가격적인 측면에서는 여전히 한계점이 존재한다. 전 세계적인 기후변화 위험에 따라 환경개선을 위한 정부의 정책적 노력 의 필요성이 강화되고 이에 따라 화석에너지의 사용을 줄이고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장려하기 위한 신재생에너지 정책은 단순히 정부의 관심을 넘어 피 할 수 없는 세계적 추세에 있다. 정부에서는 기후변화와 에너지효율과 관련하여 다양한 정책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건물부문의 경우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1/4를 차지할 정도로 확인되었으면, 감축에 더욱 힘써야 할 것으로 확인된다. ‘2030 국가 온실 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기본 로드맵’을 수정하며 건축물의 에너지 효 율향상 등 온실가스 감축 정책은 최우선 할 과제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시설(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H대학)에서 사용되 고 있는 에너지사용량을 분석하고 에너지 절감을 위한 실천 사례를 살펴보 고 온실가스/에너지 인벤토리 구축 및 추후에 노후화된 에너지 사용기기와 증설되는 신재생에너지의 온실가스/에너지 절감 개선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 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