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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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김주형 | - |
dc.contributor.author | 안지호 | - |
dc.date.accessioned | 2024-03-01T08:03:35Z | - |
dc.date.available | 2024-03-01T08:03:35Z | - |
dc.date.issued | 2024. 2 | - |
dc.identifier.uri |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23127 | en_US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9185 | - |
dc.description.abstract | 도시의 과밀/과포화로 인한 입체도시개발은 현재일 뿐 아니라 미래에도 계속적으로 추진될 예정이며, 도로의 혈관과 같은 도로 인프라는 입체도시계획에 발 맞추어 지하화 되고 있다. 도로 지하화 시, 환경, 안전, 미관, 소음 감소, 도시 단절 및 교통흐름 개선과 같은 여러가지 사회 전반에 걸친 긍정적인 요소가 기대되고 있고,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나, 현재의 교통체계로는 유/출입 Ramp 및 지상과 지하가 연결되는 교차로에서의 혼잡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부족하여, 도로 지하화에 대한 본 의미자체가 빛 바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C-ITS)를 제시하여 지하도로의 적용 시 개선되는 결과를 비용-편익 분석을 통하여 제안하였다. 이를 위한 상세 연구 진행을 위하여, 올해 말부터 착공 예정인 동부간선도로 민간투자사업 구간 10.4km 를 분석 모형으로 설정 하였다. 추가로, 제주특별자치도의 C-ITS 실증사업 운영에 따른 실제 주행 차량(On Board Unit, OBU) 데이터를 제주특별자치도 교통정보센터의 도움을 받아 수집 및 제주특별자치도 내 28 개 구간의 시간 別 평균속도와 비교하여, C-ITS 적용 시 이동성 개선에 대한 결과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분석 모형을 Vissim 미시적 교통 류 분석 프로그램을 통하여 C-ITS 적용 시 이동성 개선 효과를 산출하였으며, 교통량 흐름 및 차량 구성 변화 시 민감도 분석 또한 병행하였다. 결과로 기 예비타당성 분석에서 적용되어 있지 않는 추가 편익 요소인 C-ITS 적용에 따른 이동성 개선으로 “통행시간”, “차량운행비용” 및 안전성 증가에 따른 “교통사고 (사회적) 비용” 절감 편익을 반영하여, 개선된 B/C Ratio 값을 제시하였다. | - |
dc.publisher |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 - |
dc.title |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의 지하도로 적용에 따른 비용-편익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Cost-Benefit Analysis of 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Applied to Underground Roads | - |
dc.type | Theses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안지호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안지호 | - |
dc.sector.campus | S | - |
dc.sector.daehak | 공학대학원 | - |
dc.sector.department | 건설관리학과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건설경영학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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