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4 0

게임 리뷰의 감성이 게임 흥행 및 추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Title
게임 리뷰의 감성이 게임 흥행 및 추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 of game review's sentiment with game popularity and recommendation
Author
류정호
Alternative Author(s)
LIU CHENGHAO
Advisor(s)
김종우
Issue Date
2024. 2
Publisher
한양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오늘 날 게임의 유저수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상당수의 유저는 자신이 게임을 플레이한 후, 게임에 대한 전반적인 의견을 각종 플랫폼에 작성하기도 한다. 그리고 이 의견들은 추후에 다른 유저들이 게임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참고하게 된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본 연구는 유저가 남긴 리뷰를 확보한 후, 리뷰 속에 언급하고 있는 게임의 속성과 감성 점수를 통해 각 속성이 게임의 흥행 및 추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분석을 하기 위해 세계 최대 게임 플랫폼 Steam에 있는 리뷰 1070여만개를 크롤링하고 각 리뷰에 게임의 속성과 감성 점수를 할당한 후 회귀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 모형은 게임의 속성을 파악한 관련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게임의 구성 요소를 오디오, 비주얼, 게임 플레이 및 운영으로 선정하였다. 그 후, 기존의 선행연구의 키워드와 크롤링 데이터의 키워드 빈도 분석을 통한 렉시콘 제작 후, 각 리뷰별로 언급한 게임 속성을 할당하였다. 독립변수는 각 구성요소별 감성의 평균 점수로 선정하였고, 종속 변수는 게임의 흥행 및 추천 2개를 선정하였으며 조절 변수로는 게임의 장르를 선택하였다. 분석 결과, 게임플레이와 운영의 감성 점수는 흥행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게임플레이, 오디오, 운영의 감성 점수는 추천 여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게임의 장르도 흥행과 추천에 모두 조절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추후에 게임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유저가 중시하고 있는 요소들을 파악하여, 유저의 사용의도와 소비의도를 올릴 수 있는 자료로 사용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키워드: 게임 리뷰, 다차원 감성 분석, 선형 회귀 분석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24225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914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INFORMATICS(비즈니스인포매틱스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