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4 0

양이온 교환막 수전해 다상 전달 현상 전산 모델링

Title
양이온 교환막 수전해 다상 전달 현상 전산 모델링
Other Titles
COMPUTATIONAL MODELING OF MULTIPHASE TRANSPORT PHENOMENA IN PROTON EXCHANGE MEMBRANE WATER ELECTROLYZERS
Author
이예은
Alternative Author(s)
LEE YAE EUN
Advisor(s)
엄석기
Issue Date
2024. 2
Publisher
한양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양이온 교환막 수전해(Proton Exchange Membrane Water Elec-trolyzer) 셀의 성능을 향상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생성된 기체를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유효 표면적을 최대한 확보하는 것이다. 기존 연구에서는 VOF(Volume Of Fraction) 모델이나 오일러(Leonhard Paul Euler) 모델을 사용하여 셀 내부의 다상 유동을 설명하였으나 다양한 유동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여, 각각 유동 특성에 대한 통합 모델이 필요하다. 또한 촉매에서의 표면 전기화학 반응을 구현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양이온 교환막 수전해 셀 내부 유동을 추정하고 전기화학 셀 성능을 분석하기 위해서 물질 전달과 전기화학 반응을 결합할 수 있는 모델을 사용자 정의 함수(User Defined Function)를 사용해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유동 채널, 다공성 수송층 및 촉매층에서의 다상 유체 흐름과 농도 분포, 셀 성능을 나타내고자 한다. 양이온 교환막 수전해에 사용되는 다공성 수송층(Porous Transport Layer)은 물속에서 기체가 제거될 수 있는 핵심적인 통로 역할을 한다. 높은 압력과 강산성 조건에서 작동되는 양이온 교환막 수전해에서 사용되는 다공성 수송층은 높은 내구성과 효과적인 기체 제거 특성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다상 모델에 다양한 소재의 다공성 수송층을 적용하고, 다공성 수송층이 물질전달 특성 및 셀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우선적으로 양이온 교환막 수전해의 기하학적 조건을 기반으로 목표 수소 압력과 제한 조건을 선정하였다. 다상 유체의 유동학적 특성과 지배방정식을 바탕으로, 다시(Henry Darcy)의 법칙에 따라 물 속에서의 기체의 확산과 모세관 압력을 적용하여 물 속에서의 기체의 물질 전달 특성을 예측하였다. 해당 결과를 바탕으로 줄(James Prescott Joule)의 법칙에 따라 각 소재의 열역학적 특성을 적용하고, 셀 내부 저항을 계산하여 영역별 발생하는 열을 추정하였다. 이를 통해 소재별 물질전달 특성 및 열역학적 특성과 전기화학 셀 성능에 대한 관계를 확인하고 양이온 교환막 수전해용 성능 분석에 대한 관계를 정의하였다. 이 논문에서 제안한 모델을 활용하여 각 소재의 온도 분포를 예측하고, 이를 토대로 셀의 성능을 평가하는 것은 셀 성능 예측 및 평가에 주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모델은 기체 부피까지 예측 가능하여, 이는 향후 셀 내부 유동 가시화에 대한 추가적인 지침을 제공할 수 있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21292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908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PARTMENT OF FUTURE MOBILITY(미래모빌리티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