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증적 글쓰기의 담화종합 전략 연구: 프로토콜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논증적 글을 생산하기 위한 담화종합 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실제 담화종합 수행 과정을 분석하였다. 선행 연구를 통해 본 연구에서의 담화종합과 전략을 각각 정의하여 연구의 범위를 한정하였다. 담화종합 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 대학생 필자 5명이 논증적 글을 쓰기 위한 담화종합 과정에서 생산한 사고 구술 프로토콜을 분석하여 두 가지 연구 문제에 답해보고자 하였다. 첫째, 담화종합 과정에서 필자가 어떠한 전략을 사용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사고 구술 프로토콜을 분석하여 5명의 연구 참여자가 사용한 33개의 전략을 추출하였다. 또한, 담화종합 과정에서만 드러나는 전략을 구분하기 위해 전략을 사용하는 상황 맥락에 따라 전략의 범주를 ‘읽기 자료 간 연결’, ‘읽기 자료와 생산 텍스트 간 연결’, ‘기타’ 의 3가지로 분류하여 제시하였다. 그 중 담화종합 과정에서 특정적으로 나타나는 전략으로 볼 수 있는 ‘읽기 자료 간 연결 범주’와 ‘읽기 자료와 생산 텍스트 간 연결 범주’에 해당하는 전략을 대상으로 2차적으로 논의를 진행하였다. 담화종합 전략이 사용된 상황에서 본 연구에서 정의한 논증적 글의 요소인 주장, 근거, 반론이 드러나는지를 기준으로 다시 분류하여 두 번째 연구 문제인 논증적 글을 쓰기 위해 필자는 어떠한 담화종합 전략을 사용하는지 탐구하였다. 본 연구는 실제 담화종합 과정을 분석하여 전략을 추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선행 연구에서 전략을 제시한 틀과는 다른 전략 사용자의 상황 맥락과 담화종합 결과물 장르의 요소에 따라 전략을 분류함으로써, 논증적 글을 쓰기 위한 담화종합 과정에서 사용될 수 있는 전략을 구별해낼 수 있었다. 이는 전략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