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5 0

중국 희곡 애니메이션의 발전 및 제작에 관한 연구

Title
중국 희곡 애니메이션의 발전 및 제작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Production of Chinese Traditional Opera Animation -Focusing on Fox Character Design-
Author
황몽진
Alternative Author(s)
HUANG MENGCHEN
Advisor(s)
고은영
Issue Date
2024. 2
Publisher
한양대학교 대학원
Degree
Doctor
Abstract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은 2015년부터 정부의 지원 하에 상업 애니메이션들이 다수 발표되었으며, 최근 많은 관심을 받으며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특히 중국의 전통문화에 대한 새로운 시각이 돋보이는 애니메이션의 제작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그중 중국 희곡이 접목된 애니메이션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중국 전통문화가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어떠한 양상으로 활용되는지, 그리고 시대에 따라 어떻게 재해석되는지를 추적해 보는 것은 유의미한 일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전통문화인 희곡과 애니메이션의 관계를 고찰한 후, 이를 바탕으로 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자인에서 희곡의 구체적인 역할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통 희곡 애니메이션의 대표작인 <천서기담(天书奇谭)>(1983)과, 중국 전통문화 전승에 힘입어 제작된 <백사: 연기(白蛇:缘起)>(2019)를 분석의 대상으로 선정하고, 두 작품 속, 여우 캐릭터 디자인에 나타난 희곡이 응용된 요소를 중점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나아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희곡 애니메이션의 제작 및 캐릭터 디자인 프로젝트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천서기담>과 <백사: 연기> 속의 여우 캐릭터 디자인에서 발견되는 희곡 요소의 응용에는 차이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먼저, <천서기담>의 여우 캐릭터인 ‘호녀’ 디자인은 중국 전통 민간 장식적 스타일의 특징과 희곡의 조형 요소를 내포하며, 캐릭터 움직임은 무용 동작을 토대로 나타났다. 반면 <백사: 연기>의 캐릭터인 ‘보청방주’디자인은 외국 캐릭터 디자인의 영향을 받아 희곡 요소와 현대 요소가 공존해 있었으며, 캐릭터의 동작은 생활 동작과 희곡 요소 동작이 결합하여 나타났다. 두 작품 속 캐릭터 디자인 비교 분석을 통해 <백사: 연기>의 여우 캐릭터 디자인이 중국의 전통과 예술성을 가지고 있으며, 캐릭터의 다양한 동작 표현으로 확장성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다음으로, 애니메이션 제작은 <천서기담>과 <백사: 연기>의 사례 분석 결과를 참고하여 여우 캐릭터의 안면과 동작 디자인을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과 도출된 문제점, 그리고 해결 방법까지 연구하였다. 우선, 애니메이션 프로젝트에서 여우 캐릭터는 아이의 모습과 야수의 모습을 가진 어린 여우와, 여성 인간의 모습을 가진 여우 어머니가 등장한다. 본 연구에서는 두 개의 캐릭터에 대해 각각 3개의 시안을 디자인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최적의 시안을 선택하여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였다. 제작한 애니메이션에서 캐릭터의 안면 디자인에는 희곡에서 나타나는 연지 요소를 응용했으며, 다른 국가의 캐릭터 디자인을 다양하게 참고 및 융합하여 혁신적인 캐릭터를 디자인하였다. 또한, 여우 어머니의 동작 디자인에는 희곡 난초 손가락을 참고하였는데, 이는 전통 희곡 요소와 현대 애니메이션을 결합한 시도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자인에 중국 전통문화인 희곡적 요소를 접목하는 것은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며, 이는 전통문화의 보급과 보호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26546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900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SIGN(디자인학부)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