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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과 해외 예술대학 비주얼 아이덴티티 감성 인식평가 비교분석 및 제안 연구

Title
중국과 해외 예술대학 비주얼 아이덴티티 감성 인식평가 비교분석 및 제안 연구
Other Titles
Comparative Analysis and Proposal on the Emotional Recognition Evaluation of Visual Identity in Chinese and Overseas Art Universities
Author
이미동
Alternative Author(s)
LI MEITONG
Advisor(s)
송민정
Issue Date
2024. 2
Publisher
한양대학교 대학원
Degree
Doctor
Abstract
오늘날 사회가 국제화됨에 따라 대학 간의 경쟁 구도도 글로벌 경쟁체제로 변화하고 있으며, 대학들 사이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대학들은 자신의 독특한 정체성과 가치를 강조하고, 국내외 학생들과 교수진을 유치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학 아이덴티티(University Identity)는 대학문화 구축의 중요한 콘텐츠로 대학 이미지를 구축하고 전달하는 효과적인 방식이다. 특히 인간의 오감 중에서 시각을 통한 인식과 느낌이 차지하는 비율이 70% 이상에 달하여 대학 아이덴티티 구성요소인 비주얼 아이덴티티의 중요성이 더욱 두드러진다. 현재 대학들은 자신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비주얼 아이덴티티의 지속적인 개선과 개발이 대학의 이미지와 마케팅 성과를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역할로서 글로벌 시대에서의 생존과 이미지 마케팅에 결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인식하고 있다. 비주얼 아이덴티티는 다양한 요소를 일관된 기획과 디자인을 통해 통일시키고, 학교의 교육이념, 문화적 특징, 추상적인 언어를 구체적인 시각기호 개념으로 전환하여 전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조직화, 통일화, 표준화된 시각적 방안을 도입하여 대학의 교육이념과 정신문화를 구현하고, 독특한 대학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다. 따라서 우수한 비주얼 아이덴티티는 학교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수용자들에게 심어주고 이를 통해서 대학 이미지와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비주얼 아이덴티티는 이미지 마케팅이 중요시하는 예술대학에게 더욱 큰 의미를 가진다. 예술대학의 비주얼 아이덴티티는 그 자체로 예술적 가치를 지니며, 대학의 핵심 가치와 철학을 대외적으로 표현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따라서 예술대학에서는 비주얼 아이덴티티를 통해 대학의 방향성을 명확히 하고 그 방향성을 구성원과 함께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중국 예술대학들의 비주얼 아이덴티티는 명확한 차별성 부족과 각 요소의 통일성 부족, 질적 저하 등으로 오히려 이미지 분산을 초래하며, 결국 대학 이미지가 저해되는 역효과를 가져오는 사례가 많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예술대학의 이미지 통합 작업 즉, 대학 비주얼 아이덴티티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평가하고 향후 중국 예술대학 비주얼 아이덴티티 개선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21쌍의 이미지 항목 평가모형을 구축하였다. 평가 결과를 통해 중국 예술대학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개선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광시예술대학을 선정하여 디자인 제안을 제시하였다.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중국 예술대학의 관리자 및 실무자들이 예술대학의 이미지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대상 범위는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6대 예술대학과 한국 예술대학 8개교를 선정하였으며, 2023년 QS세계대학평가 아트&디자인 분야에서 종합대학을 제외한 상위 8개 영미권 예술대학을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되었다. 제1장에서는 서론 부분으로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목적, 연구범위 및 방법을 제시하고, 전체적인 연구의 흐름도를 제시하였다. 제2장에서는 이론적 고찰로 예술대학, 대학 브랜드, 대학 이미지, 아이덴티티, 감성평가 및 평가모형에 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제3장에서는 평가모형을 도출하는 과정에 관하여 서술하였다. 제4장에서는 먼저 해당 예술대학의 배경, 현황 등을 1차적으로 조사하고, 2차적으로는 2023년 5월 기준 각 예술대학 공식 웹 사이트에 기술된 정보를 기반으로 대학 비주얼 아이덴티티의 현황을 조사하고 내용분석을 진행하였다. 그 다음 단계로 예술대학 비주얼 아이덴티티에 대한 이미지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서 개발된 인식평가모형을 활용하여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제5장에서는 비주얼 아이덴티티 인식평가와 적절성 평가 모두에서 낮은 점수를 받은 광시예술대학을 대상으로 선정하고,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디자인 컨셉을 설정하여 일관성 있는 디자인 제안을 제시하였다. 제6장에서는 연구에 대한 요약 및 결론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의 요약 및 정리를 통해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을 도출하고, 한계를 찾아냄으로써 향후 추가 연구에 대한 제언으로 연구를 마무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예술대학 이미지 향상을 위한 예술대학 비주얼 아이덴티티 인식을 평가해 보았으며, 디자인 제안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평가를 바탕으로 중국 각 예술대학의 비주얼 아이덴티티를 개선하고 더불어 예술대학 브랜드 활성화를 위한 여러 노력들이 병행된다면 중국 예술대학 이미지 개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21911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8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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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DESIGN(디자인학부)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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