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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상담자의 조직관리자문가로서 역할수행 경험

Title
기업상담자의 조직관리자문가로서 역할수행 경험
Other Titles
Experience in Performing the role of an Organizational Management Consultant as a Workplace Counselor
Author
윤아롬
Advisor(s)
조한익
Issue Date
2024. 2
Publisher
한양대학교 대학원
Degree
Docto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 내 상담자들에게 요구되고 있는 독특한 측면인 조직관리자문가로서의 역할수행 경험을 탐색하고, 그 과정에서 어떠한 적응 과정을 경험하였는지, 그 경험들을 토대로 기업상담자들이 생각하는 조직관리자문가 역할의 본질은 무엇인지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의 연구 문제는 기업상담자들은 조직관리자문가로서의 어떤 경험을 하고 있는가?, 기업상담자들은 상담자이자 조직관리자문가로서 역할을 병행하기까지 어떠한 적응 과정을 거치게 되는가?, 기업상담자들이 경험을 토대로 생각하는 조직관리자문가의 개념은 무엇인가?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2022년 7월~2023년 8월까지 조직관리자문의 경험이 있는 기업상담자 9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의 참여자는 이론적 표본추출 방법을 적용하여 선정하였다. 모두 (사)한국 상담심리학회, (사)한국 상담학회. (사)한국임상심리학회 1급 또는 2급을 소지하고, 기업에서 5년 이상 상담자로 활동하고 있는 상담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분석은 Giorgi(1985)가 제시한 자료 분석 5단계 절차를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의 수집과 분석은 동시에 이루어졌고, 자료수집과 분석 과정 전반에 걸쳐 끊임없이 질문하고 답하는 성찰적 전략을 활용하여 이론적 민감성을 유지하였고, 연구팀을 구성하여 단계마다 지속적인 합의 과정을 통해 연구자로서 객관성을 유지하고 엄격하게 방법론을 적용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최종적으로 기업상담자들이 경험한 조직관리자문가로서의 역할수행의 본질적 구조를 구성하는 하위 구성요소 32개와 구성요소 8개로 구조화하였다. 최종 8개의 구성요소는 조직관리자문가를 시작하게 된 계기, 기업 내 조직관리자문가로서의 주요한 경험들, 조직관리자문가 역할에 대한 감정 변화, 조직관리자문가 역할을 하며 겪은 어려움, 어려움에 대처하기 위한 노력 혹은 도움이 된 요인, 조직관리자문가 경험 후 느낀 변화, 기업상담자의 조직관리자문 활동 필요와 의미, 기업상담자들의 조직관리자문 역할을 위한 제안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구성요소들을 통합하여 기업상담자의 조직관리자문가로서 경험의 본질을 일반적 구조 기술로 요약해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구성요소인 조직관리자문가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입사한 기업상담실에서 기존에 해오던 업무였음, 본인 스스로 필요하다고 판단함, 조직(인사, 유관부서)의 니즈에 의해서, 리더로부터 상담이 아닌 코칭·자문 요청 들어옴 등의 네 가지 하위 구성요소로 이루어졌다. 기업상담자들이 조직관리자문가의 역할을 처음 하게 되었던 장면들에 관한 내용이다. 두 번째 구성요소인 기업 내 조직관리자문가로서의 주요한 경험들은 리더의 성장과 변화를 도모하는 1:1 코칭을 진행함, 문제가 있는 부서 혹은 부서원에 대한 조언·자문, 교육 및 프로그램을 통해 리더와 조직변화를 조력, 기업 내 심리전문가로서 자문 역할 등의 네 가지 하위 구성요소로 이루어졌다. 이는 기업상담자가 기업 내에서 직접 수행하고 경험한 조직관리자문가 역할의 구체적 내용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세 번째 구성요소인 조직관리자문가 역할에 대한 감정 변화는 초반 새로운 역할에 대한 부정적 감정, 긍정적 혹은 중립적인 감정으로 변화 등의 두 가지 하위 구성요소로 이루어졌다. 이는 조직관리자문가로서의 경험을 처음 하게 되었을 때, 그리고 시간이 흐르고 경험이 쌓이면서 달라지게 된 상담자들의 감정과 태도에 대한 설명이다. 네 번째 구성요소인 조직관리자문가 역할을 하며 겪은 어려움은 자발적이지 않은 대상자들, 조직 구조로 인해 개입의 한계에 부딪힘, 상담사와 자문가 사이 역할 경계에 대한 혼란, 상담실에 대한 신뢰 부족에서 오는 어려움, 준비되어 있지 않은 상담자 등의 다섯 가지 하위 구성요소로 이루어졌다. 본 구성요소는 조직관리자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겪었던 내적․외적인 어려움에 관한 내용이다. 다섯 번째 구성요소인 어려움에 대처하기 위한 노력 혹은 도움이 된 요인은 상담자로서의 정체성을 가지고 개입, 상담자 선배나 동료와의 대화를 통해 해결책을 찾음, 필요한 교육을 받음으로써 자문가 역량 증진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적용함, 문제 해결 중심적 접근을 취함, 철저한 사전 준비 과정을 통해 준비도를 높임, 상담자의 한계를 인식하고 수용함 등의 여섯 가지 하위 구성요소로 이루어졌다. 이는 조직관리자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겪었던 어려움에서 머물러있는 것이 아닌 조금씩 극복해 나가는 과정에 관한 이야기다. 여섯 번째 구성요소인 조직관리자문가 경험 후 느낀 변화는 조직관리자문가로서의 역량 증진, 조직에 대한 이해 증진, 기업상담자로서 성장 등의 세 가지 하위 구성요소로 이루어졌다. 본 구성요소는 조직관리자문가로서의 경험을 한 이후 상담자들이 느낀 질적인 변화에 관한 내용이다. 일곱 번째 구성요소인 기업상담자의 조직관리자문 활동 필요와 의미는 기업 내부에 있는 상담자라서 할 수 있는 일, 리더와 조직변화에 직접적 기여, 상담의 효과성 제고 및 홍보, 기업상담자의 역할이 확장됨 등의 네 가지 하위 구성요소로 구분되었다. 이는 기업상담자들은 조직관리자문가로서 활동을 이어가면서 이 활동이 기업상담자가 조직관리 자문가로 활동해야 할 필요성에 공감하게 되는 과정에 대한 설명이다. 마지막으로 여덟 번째 구성요소인 기업상담자들의 조직관리자문 역할을 위한 제안은 기업·직장인에 대한 이해 필요, 기업상담자들 간의 교류를 통한 기업상담에 대한 이해, 기업상담에 대한 교육 이수 기회 제공, 조직관리자문의 역할수행에 도움이 되는 교육 기회 제공 등의 네 가지 하위 구성요소로 이루어졌다. 조직관리자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나가는 데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사항으로, 이는 다른 상담 세팅과는 구분되는 기업상담의 특수성이 반영된 교육, 수련, 제도 등에 관한 내용이다. 이러한 조직관리자문가로서의 역할수행 경험을 토대로 정리된 기업상담자들이 인식한 조직관리자문가 경험의 개념은‘조직 내 심리전문가로서의 자문과 제안’, ‘리더 코칭’, ‘교육 및 프로그램 운영자’로 요약된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기업상담자가 기업상담 현장에서 경험하는 조직관리자문가로서의 경험의 실제를 생생히 밝혔다는 데 의의가 있다. 또한 상담자의 고유 업무인 개인 상담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가 기업상담 장면의 특수성을 반영한, 상담자가 조직 내에서 이바지할 수 있는 역할의 확장을 밝혔다는 데 의미가 있다. 그리고 기업상담자가 조직관리자문가의 역할을 병행하며 적응해 나가는 과정 확인을 통해 기업상담자 혹은 기업상담을 희망하는 상담자들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에 도움이 되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23327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88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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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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