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5 0

학교상황 기반 노래 부르기 중심 그룹 음악 중재가 학령기 발달장애 아동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Title
학교상황 기반 노래 부르기 중심 그룹 음악 중재가 학령기 발달장애 아동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 of School Context-based Singing of a Group Music Intervention on the Social Skills of Children with School-age Developmental Disabilities
Author
신유섭
Alternative Author(s)
Shinyooseop
Advisor(s)
정경영
Issue Date
2024. 2
Publisher
한양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학령기 발달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학교상황 기반 노래 부르기 중심 그룹 음악 중재를 시행하여 연구에 참여한 아동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B시에 위치한 S초등학교에 다니는 발달장애 아동 11명으로 선정하였으며, 연구에서 시행된 음악 중재는 Gray(1998)의 사회적 상황이야기(Social Story)중 인사하기 및 자기 소개하기, 준비물 빌리기, 규칙 및 차례 지키기, 친구와 대화하기, 놀이상황 경험하기, 갈등상황 대처하기 등을 참고하여 목표 표현 또는 행동을 노래 부르기 중심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본 중재에서 사용된 상황이야기 기반 노래는 연구자가 새롭게 가사를 작사하고 음악을 작곡하여 창작한 동요 곡이라는 특징이 있으며, 주 2회, 총 14회기에 걸쳐 7주간 실시되었다. 중재 효과의 검증을 위해 학교상황 기반 노래 부르기 중심 그룹 음악 중재 시행 전 사회적 기술 평정척도(Social Skill Rating System: SSRS)교사용을 담당 특수교사가 평정하여 사전검사를 실시하였고, 음악 중재 후 동일한 방법으로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8.0 통계 프로그램에서 Wilcoxon 대응표본 부호순위검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교상황 기반 노래 부르기 중심 그룹 음악 중재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사회적 기술 점수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또한 사회적 기술의 하위영역인 자기주장, 협동, 자기조절에서도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 연구는 학교상황 기반 노래 부르기 중심 그룹 음악 중재가 학령기 발달장애 아동의 사회적 기술 향상에 치료적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학교상황 기반 노래 부르기 중심 그룹 음악 중재가 학교 현장 적용 가능성과 학령기 발달장애 아동의 사회적 기술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30679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878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PARTMENT OF MUSIC AND SCIENCE FOR CLINICAL PRACTICE(음악치료과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