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중앙 분산파일시스템 보안을 위한 접근제어 플랫폼 적용 및 성능분석 방법

Abstract

본 논문은 IoT 및 저전력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거대한 데이터를 저장하기위 한 시스템으로 탈중앙 분산파일시스템을 소개하고 이 파일시스템에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해 저전력 보안 플랫폼을 적용시켜 더욱 견고한 시스템을 만들고 성능평가까지의 과정을 기술한 논문이다. 코로나 이후 인터넷의 전체 데이터 트래픽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폭발 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비용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IPFS(InterPlan-etary File System) 및 비트토렌트(BitTorrent)와 같은 탈중 앙 분산파일시스템은 다양한 방대한 데이터를 훨씬 더 저렴한 비용으로 저장 하고 공유하는 데 점점 더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IoT 네트워크를 위한 탈중앙 분산된 파일시스템에 신뢰할 수 있는 액세스 제어를 제공하는 것은 자 원 제약, 관리 오버헤드 및 이질성으로 인해 어려운 문제가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IoT 및 저전력 환경에서 안전하고 경량화된 엑세스 제어 시스템인 SST(Secure Swarm Toolkit)라는 오픈 소스 소 프트웨어 플랫폼을 소개한 뒤 이를 확장하고 IPFS를 이용하여 제안된 접근 방 식의 프로토타입을 설계 및 구현을 진행했다. 해당 평가를위해 저전력 디바이 스인 라즈베리파이를 사용하여 평가를 진행했으며 최소한의 오버헤드와 통신 비용으로 탈중앙 분산파일시스템에 대한 액세스 제어를 제공하여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저희의 시스템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분산파일시 스템을 위한 기존 액세스 제어 알고리즘에 비해 훨씬 낮은 비용으로 분산파일 시스템의 보안을 위해 적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