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 심부전 환자의 질병인식과 자가간호 경험

Abstract

인구 고령화와 선행 만성질환의 증가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심부전 환자는 증가 추세이며, 현대 의학의 발달에도 불구하고 심부전으로 인한 사망률과 재 입원율이 높아 중요한 공중보건의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입원한 중증 심부전 환자를 대상으로 질병에 대한 인식과 증상관리 및 생활습관과 같은 자가간호 이행 정도와 방해 요인들을 탐색하는 것은 심부전으로 인한 잦은 입원을 예방 하고 일상에서 안정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간호중재의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질적내용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중증 심부전 환자들의 질병인식과 자가간호 경험의 본질과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소재 일개 상급종합병원의 순환기내과 병동에서 심 부전 진단을 받고 입원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10명을 대상으로, 2023년 8월 8일부터 2023년 10월 24일까지 개별 심층 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수집은 반구조화된 면담 질문지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인터뷰에서 사용된 주질문은 ‘중증 심부전 환자의 질병인식과 자가간호 경험은 무엇인가?’이 다. 인터뷰 시작 전 내용이 녹취되고 필사될 것임을 대상자에게 동의를 구한 뒤, 1회 30-60분 동안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자가 반복하여 읽고 Elo와 Kyngäs(2008)의 질적내용분석 방법 중 귀납적 접근법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350개의 의미있는 진술문, 133개의 의미단위, 17개의 하위범주와 5개 의 범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 중증 심부전 환자의 질병인식과 자가간호 경험에 대한 5개 의 본질적인 범주로‘입원을 초래한 증상의 악화’, ‘뒤늦게 깨달은 질병의 심각성’, ‘자가간호 인식과 실천부족’, ‘반복적 입원으로 인한 소진’, ‘자가간호에 대한 성찰과 기대’가 도출되었다. 첫째, 대상자들의 주호소는 호흡곤란, 심한 부종이었으며 이러한 증상은 견 디기 힘든 고통과 죽음의 공포를 느끼게 하였고, 증상 완화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으로 입원을 하게 되었다, 둘째, 대상자들은 자신의 진단명과 심부전에 대해 잘 알지 못하였고 질병에 대한 정보 부족은 심부전으로 인한 증상을 인지하고 대처하기 어렵게 하였으 며, 증상 악화와 입원을 통해 질병의 심각성을 깨닫게 되었다. 셋째, 대상자들은 선행질환 단계와 심부전 진단 후 자가간호의 필요성에 대 한 인식이 부족하였고, 증상 완화 후 조절이 힘든 일상의 생활습관과 안이함 으로 적절한 자가간호가 이행되지 못하고 있었다. 넷째, 대상자들은 증상의 악화와 완화를 반복하며 일상생활 제한으로 인한 무력감을 느끼고 있었고, 질환의 중복과 잦은 입원으로 정서적으로 소진된 상 태였다. 다섯째, 증상 악화와 입원을 통해 질병의 심각성과 자가간호의 필요성을 깨 닫고 대상자들은 회복에 대한 기대와 자가간호 실천 의지를 보이며 심부전 질 환 전문 교육을 요구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들은 자신의 진단명과 질병의 심각성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였고, 부적절한 자가간호로 인해 증상의 악화를 조기에 인지하지 못하여 반복적인 입원을 경험하며 정서적으로 소진되어 있었다. 대상자들은 입원을 초래하는 증상 악화를 경험하며 질병의 심각성을 깨닫고 자가간호의 필요성을 알게 되었으며, 자가간호 불이행에 대한 성찰을 통해 퇴원 후 자가간호 실천 의지와 회복에 대한 기대를 나타냈다. 본 연구를 통해 임상에서의 심부전 관 련 전문적인 교육이 부족함이 확인되어 심부전 환자가 질병인식을 확고히 하 고 자가간호를 지속할 수 있도록 심부전 전문 질환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 요함이 확인되었다. 또한, 대상자들이 퇴원 후 발생할 수 있는 심부전 증상에 대해 정확한 인식과 대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정기적인 상담과 교육을 통한 체계적인 후속관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주요 개념어: 심부전, 질병인식, 자가간호, 질적내용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