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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박물관의 소셜 미디어 PR 현황 분석

Title
지역박물관의 소셜 미디어 PR 현황 분석
Other Titles
Analysis of Social Media PR Status for Local Museums
Author
홍지영
Advisor(s)
한동섭
Issue Date
2024. 2
Publisher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기존 특정 집단의 전시물이었던 박물관은 현대에 들어서 대중들에게 개방되었다. 그 와 동시에 단순 전시의 기능과 더불어 교육 프로그램, 체험 프로그램과 같은 여러 기능 이 더해지고 그 개념이 확장되고 있다. 현대에는 대중 친화적인 공간이 되겠다는 박물 관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등장하면서 박물관과 관람객의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해졌고, 이에 관련자들은 박물관의 PR 홍보의 필요성을 대두하고 연구하였다. 초기 박물관 의 PR홍보는 전통적인 방식인 인쇄 매체를 주로 이용하였고 이후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터넷으로 매체가 바뀌었으며, 현재는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소셜미디어’ 형태가 큰 비 중을 차지하고 있다. 소셜미디어의 PR 홍보는 적은 예산으로도 홍보 콘텐츠를 신속하게 제작할 수 있으며 다양한 공중들에게 전파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같은 장점은 사기업의 자금 운영 방식과 다르게 정부의 예산이나 지역 사회 구성원들의 자금으로 운영되는 박물관의 한 정적인 PR 예산의 단점을 보완해 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 박물관이 소셜미디어(SNS)를 어떻게 활용하여 수행하면 효과적 일지’ 라는 질문에서 시작되어 각 지역박물관의 소셜미디어 PR 현황을 살피고 더 나은 흐름의 방향을 제안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방식으로는 질적 내용분석방법으로 지역박물관 중 3곳 (국립경주박물관, 국립진주박물관, 국립대구박물관) 을 대표로 뽑아 각 소셜미디어 의 콘텐츠들을 수집하였으며 소셜미디어의 매체 중에서도 사용률이 가장 높은 인스타그램의 콘텐츠들을 분석하였다. 먼저 소셜미디어의 홍보 전략을 올바르게 세우기 위해서 ‘SWOT’ 분석을 통해 지역 박물관의 강점, 약점, 위협, 기회 요인을 살피었고 각 지역박물관의 사례 조사 방법을 통해 나온 분석 결과와 패턴으로 약점과 위협의 요인을 보완하기 위한 소셜미디어 홍보전략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주제어: 지역박물관, 소셜미디어, PR 전략, SWOT 분석, 질적사례연구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23468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8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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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S](언론정보대학원) >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사회계열)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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