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체조형 활동 중심 미술치료가 주의력 결핍 아동에게 미치는 효과에 대한 단일사례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주의력 결핍 아동의 증상 완화를 돕기 위한 입체조형 활동 중심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입체조형 활동 중심 미술치료가 주의력 결핍 아동에게 가져다 줄 수 있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 후속 연구자들과 실제 임상 현장에서의 적합한 개입을 위한 선례를 제시하는데 목적을 가지고 있다. 최근 주의력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이 전폭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많은 연구자들이 이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며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하였고, 여전히 많은 연구와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이에 본 프로그램 개발에는 주의력 결핍 아동의 증상 완화 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본 프로그램에서 아동의 주의력 결핍 증상의 접근 방식은 자연스러운 접근에 용이하고 지속 가능한 변화를 가져다주는 미술치료를 통한 접근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서울 L상담센터에 다니고 있는 C양을 대상으로 2023년 5월 19일부터 7월 21일까지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제외하고 총 20회기의 단일사례 입체조형 활동 중심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프로그램 구성은 초기, 중기1, 중기2, 후기 단계로 각 5회기씩 진행하였고, 한 회기 당 60분씩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분석을 위한 그림검사로는 동적학교생활화(KSD)를 진행하였고 척도 검사로는 주의집중력 검사, 그리고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검사(K-ADHDDS)를 진행하였으며 더불어 연구대상자의 질적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대상자의 모와 사전·사후 인터뷰를 실시하고 매 회기 영상 촬영과 일지 작성을 통해 연구대상자의 언어적·비언어적 변화를 살펴보아 도출된 내용을 토대로 결과를 추출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대해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첫째, 입체조형 활동 중심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분석한 연구대상자의 주의력 결핍 상태 및 특징은 낮은 기억력 및 이해력, 내적 및 외적 자극 통제의 어려움, 지속적 주의력의 결핍, 그리고 주의력에 대한 낮은 자신감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특성을 고려하여 적합한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에 반영하였다. 둘째, 주의력 결핍 아동의 주의력 향상을 위한 입체조형 활동 중심 미술치료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주의력 결핍 구성요소 및 주의력 결핍 아동 특성을 분석하여 1차 치료요인을 도출한 후, 예비연구와 사전 인터뷰를 통해 연구대상의 주의력 결핍 특성을 분석하여 최종 치료요인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전체 치료 목표와 초기, 중기1, 중기2, 후기의 4단계의 단계별 목표를 설정한 뒤 각 단계의 내용을 세부적으로 구성하여 연구대상자의 긍정적 변화를 도모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각 단계는 연구대상자의 흥미를 유발시키고 각 단계의 목표 및 기대효과에 부합하는 입체조형 활동을 효과적으로 배치하였고, 추가로 매회기 도입의 가벼운 활동과 마무리 단계에서는 스티커 모으기와 함께 칭찬과 격려를 전하여 연구대상자의 주의력 결핍 증상에 대한 긍정적 변화 및 자신감을 촉진할 수 있었다. 셋째, 입체조형 활동 중심 미술치료는 주의력 결핍 아동의 주의력 증진과 주의력에 대한 자신감 증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동적학교생활화(KSD) 검사, 주의집중력 검사, 그리고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진단검사(K-ADHDDS) 결과 연구대상자는 사전과 비교하였을 때 사후에 긍정적 변화가 나타났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주의력의 향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사전·사후 인터뷰 분석, 단계별 분석, 주제별 분석 결과를 통해 아동의 주의력과 더불어 주의력에 대한 자신감이 향상되었음이 나타났다. 따라서 본 입체조형 활동 중심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주의력 결핍 아동의 증상 완화와 더불어 아동의 주의력에 대한 자신감 증진에 충분히 가치 있는 기여를 하였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적용한 입체조형 활동 중심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실제 현장에서 많은 주의력 결핍 아이들에게 적용되어 학업과 일상에 어려움이 최소화되고, 정서적 어려움 없이 건강한 성장과정을 경험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