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정한 지면에서의 코어 운동: 좌식 생활 20대 여성의 신체조성, 근력 및 정·동적 평형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좌식 생활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안정한 지면에서의 코어 운동과 불안정한 지면에서의 코어 운동이 신체조성과 배근력, 하지 근력 그리고 정·동적 평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대상자들은 총 33명의 인원을 통제 그룹, 안정한 지면에서의 코어 운동 그룹, 불안정한 지면에서의 코어 운동 그룹으로 각각 11명씩 분류하였고 8주간 주 3회씩 운동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모든 대상자는 운동 전과 후에 신체조성, 배근력, 하지 근력, 정적 평형성과 동적 평형성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체조성에서는 안정한 지면에서의 코어 운동 그룹과 불안정한 지면에서의 코어 운동 그룹에서 시기 따른 유의한 차이가 관찰되었고 체지방률과 골격근량의 경우 그룹과 시기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배근력에서는 안정한 지면에서의 코어 운동 그룹과 불안정한 지면에서의 코어 운동 그룹에서 시기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발생하였고 그룹과 시기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하지 근력에서는 안정한 지면에서의 코어 운동 그룹과 불안정한 지면에서의 코어 운동 그룹에서 시기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발생했고 그룹과 시기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넷째, 정적 평형성에서는 코어 운동을 수행한 두 그룹 모두 눈을 뜬 상태와 눈을 감은 상태 모두, 시기에 따라 몸의 무게 중심, 흔들림 지수가 유의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고 그룹과 시기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다섯째, 동적 평형성에서는 코어 운동을 실시한 두 그룹의 평균 도달 속도에서 그룹과 시기의 독립효과와 그룹과 시기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모두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과녁 안착률은 모든 운동 그룹에서 시기에 따른 유의한 감소가 나타난 것으로 확인되었고 그룹과 시기 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운동의 조건과 관계없이 좌식 생활 20대 여성의 코어 운동이 체지방률의 감소, 골격근량의 증가, 배근력과 하지 근력 향상 그리고 정적 평형성과 동적 평형성 개선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지만, 불안정한 지면에서의 코어 운동을 진행한 경우에 그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