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6 0

공개 블록체인 기반 프라이버시 보장 개인간 NFT 담보 대출 시스템

Title
공개 블록체인 기반 프라이버시 보장 개인간 NFT 담보 대출 시스템
Other Titles
Privacy-Preserving P2P Lending System using NFT Collateral
Author
송유진
Alternative Author(s)
SONG YU JIN
Advisor(s)
오현옥
Issue Date
2024. 2
Publisher
한양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주택 담보 대출 시스템은 유동 자산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자금을 제공하는 주 요한 방법 중 하나이다. 그러나 현재의 주택 담보 대출 시스템은 중앙 집중화된 구조와 복잡한 과정으로 인해 비용 및 효율성 측면에서 한계를 가지고 있다. 그리 고대출의전과정을대출기관에의존하기때문에대출당사자의프라이버시또한 필요 이상으로 노출된다. 이 연구의 핵심 목표는 공개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주택 정보를 NFT(NFT, Non- Fungible Token)에 안전하게 연결하고, 프라이버시를 보존하면서도 효율적인 개인 간 담보 대출 서비스를 제안하는 것이다. 블록체인을 활용하면 탈중앙화를 달성하 기는 쉽지만 사용자의 정보가 모두에게 공개된다는 단점이 있어 이를 해결해야만 했다. 우리는 비상호적 영지식 증명(zk-SNARKs) 기술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민감 한정보노출을최소화하고동시에거래의공개검증을가능하게하여높은수준의 프라이버시와 투명성을 제공한다. 본 연구에서는 익명 채권 개념을 도입하여 대출 거래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향 상시키며, 사용자들에게 안전하고 효율적인 대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을 탐구한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기존의 주택 담보 대출 시스템의 문제를 개선하고 오프라인 절차 없이 완전히 온라인으로 대출이 가능한 혁신적인 솔루션 을 제시함으로써,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 가능성을 보인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721726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832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INFORMATION SYSTEMS(정보시스템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