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리스크를 고려한 최적 종신연금 계획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사망 및 투자수익률의 확률론적 방법에 기초한 시나리오를 통해서 개인이 연금 대신 대안투자(자가연금)를 선택하였을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파산확률과 손실금액을 산출하였고, 파산확률과 손실금액을 고려하여 이를 장수리스크로 정의하였다. 기존의 연구는 파산확률을 고정된 생존확률에 의존하여 산출하였고 부족금액이 발생한 시점의 부족금액을 리스크량으로 정의하였으나, 본 연구는 베르누이 분포를 이용하여 실제 사망의 분포를 산출하여 사용하였으며 각 사망 시점에서 손실금액을 평가하여 이를 리스크량으로 계량화하였다. 기존 연구는 단순히 확률에만 관심 있었다면 본 연구는 실제 확률론적 방법을 적용하였고 사망시점의 리스크량 평가까지 확대한 것에 의의가 있다. 또한 확률론적 방법에 의한 자산P/F별로 최적의 연금개시 연령을 제시하였다. 국문 색인어: 종신연금, 자가연금, 장수리스크, 파산확률, 베르누이 분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