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형당뇨병환자의치주관리여부에따른의료이용:한국의료패널을이용한종단연구

Abstract

연구배경 당뇨병은국내와전세계에서증가하는건강문제로,심혈관질환과신장질환같은다양한합병증위험을증가시키며경제적부담을준다.치주질환은당뇨병의중요한합병증으로인식되며,당뇨병환자에서유병률이높다.또한,치주질환은전신염증을유발하고인슐린저항성발생에영향을줄수있다.따라서,치주질환의예방과치료는당뇨병관리에도움이될수있다.치주관리가당뇨병환자의의료이용을낮출수있다는연구결과가있지만,현재국내에서치주관리와의료이용의관계를확인한연구는제한적이다.이연구에서는국내제2형당뇨병환자를대상으로치주관리가의료이용에미치는효과를확인하고자한다.이를통해향후당뇨병관리정책에서치주건강과관련된건강관리방안을뒷받침할수있는기초자료를제공하고자한다. 연구방법 이연구에서는2014년부터2018년까지총5개년의한국의료패널자료를활용하였다.연구대상자는2014년한국의료패널조사에서제2형당뇨병으로진단받은만30세이상의가구원으로,총6,018개의관측치를분석에포함하였다.연구대상자의일반적특성을파악하기위해기술분석을실시하였다.또한,치주관리가의료이용에미치는효과를확인하기위해교란변수를조정하고고정효과모형을적용하여패널포아송회귀분석과패널회귀분석을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연구대상자의평균연령은69.1세였으며,연간평균17.1%의대상자가치주관리를받았다.개인내에서치주관리를받았을때,받지않았을때와비교해입원빈도가유의하게낮았다(IRR0.781,95%CI0.642-0.951).치주관리를받았을때입원진료비용은113,380원,비당뇨병처방약비용은9,748원유의하게적었다(allp<0.05).반면당뇨병관련처방약비용은치주관리를받았을때8,802원유의하게높았다(p=0.028).총의료비용은105,695원적은것으로나타났으나,통계적으로유의하지않았다(p=0.068). 결론 이연구에서제2형당뇨병환자의치주관리는입원빈도및입원진료비용감소와관련이있다는것을확인하였다.입원의료이용이당뇨병의중증도와합병증을반영한다고볼때,치주관리가당뇨병의예후및중증도관리측면에서중요하다는것을알수있다.그러나당뇨병관련처방약비용과외래의료이용은증가하는경향을보였기에전체결과에대한신중한해석이필요하다.이러한연구결과는당뇨병과같은만성질환환자를위한치주관리의비용효율성연구의출발점이될수있다.치주관리가의료이용에영향을미치는경로를확인하기위해서는추가연구가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