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교교사리더십측정도구개발및타당화

Abstract

최근변화하는교육패러다임속에서교사리더십에대한논의가본격화되기시작하였다.이는교사가단순한교육과정전달자가아닌,이를재해석하여실행하는실천가로서고도의전문성을발휘하고학교변화와교육의혁신을주도하는리더로서의역할을하고있음을의미한다.하지만교사리더십개념정립의복잡성등으로인해교사리더십연구를수행하는데있어많은어려움이있다.구체적으로교사리더십측정관련국내외연구가일부있지만교사리더십의일부측면들이나특정교사만을대상으로측정하였다.무엇보다도우리나라의경우학교맥락에서중등학교교사의리더십을측정하기에적합한측정도구가부재하다. 본연구에서는우리나라중등학교맥락에부합하는교사리더십측정도구를개발하고타당화하는연구를진행하고자한다.이를위해본연구에서는다음과같은연구문제를설정하였다.첫째,중등학교교사들은자신들의교사리더십을구성요인맥락에서어떻게인식하고있는가?둘째,중등학교교사리더십측정의요인구조와요인부하량은중학교교사와고등학교교사간에동일한가?셋째,중등학교에서교사의리더십발휘정도는교사직무만족수준을어느정도로예측하는가? 본연구의대상은서울시및경기도소재중등학교교사827명이었다.본연구에서는척도개발을위한예비단계에서선행연구분석을통해교사리더십의조작적정의와하위구인을설정하였고,전문가패널10명을대상으로FGI실시하고내용타당도를검증하여예비조사문항을개발하였다.본연구에서는전체연구대상인827명을반분하여413명의데이터로탐색적요인분석을,414명의데이터로확인적요인분석을실시하였다.이러한분석은구인타당도와교차타당도검증을위해서수행하였다.아울러학교급에따라중학교교사와고등학교교사간의다집단확인적요인분석을실시하여다집단동질성을검증하였다.이에더하여교사의직무만족변인과의상관및회귀분석으로예측타당도를검증하였다. 연구결과를정리하면첫째,탐색적요인분석을통해‘협력및의사소통’,‘전문성기반자율’,‘지속적전문성개발’,‘교육변화주도’,‘학교의사결정참여’라는5개의구성요인과16개의측정문항으로구성된교사리더십측정모형을수립하였다.둘째,확인적요인분석을통해측정모형의적합도를검증한결과모형적합도가비교적양호한정도로나타났으며이로써교차타당도가검정되었다.셋째,중등학교교사리더십의요인구조및요인부하량은중학교와고등학교교사집단간에있어동일하다는것을확인하였다.마지막으로,교사리더십의각요인과교사의직무만족사이에높은상관관계가있으며,교사리더십이교사의직무만족에유의한영향을미친다는것을확인하였다. 본연구는중등학교교사리더십구인화모형에기반하여새로운구성요인과차별화된측정문항을도출하였으며,국내최초로중등학교교사리더십을측정하는도구를개발했다는점에서학문적의의가있다.이는보다구체적으로교사리더십의발휘양상과실체를이해하는데기여하였고,향후중등학교교사리더십향상을위한교원정책개발의초석을마련하였다는점에서실용적의의가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