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5 0

클래식 음악의 온라인 청취 동기와 만족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이용과 충족’ 이론을 중심으로

Title
클래식 음악의 온라인 청취 동기와 만족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이용과 충족’ 이론을 중심으로
Author
박조원
Issue Date
2023-12
Publisher
사회과학연구소
Citation
한국 사회과학연구, v. 42, NO 3, Page. 49-89
Abstract
본 연구는 이용과 충족 이론을 토대로 클래식 음악의 온라인 청취에 있어 정보 동기, 오락 동기, 사회교류 동기 등 다양한 동기가 몰입과 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한편, 선행연구에 기반해 몰입과 공감이 청취 동기와 만족도 사이에서 매개 역할을 하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온라인에서 클래식 음악을 청취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정보 동기, 오락 동기, 사회교류 동기는 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 중 정보 동기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미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보 동기를 제외한 오락 동기와 사회교류 동기, 몰입이 공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온라인을 통한 클래식 음악 청취자의 몰입이나 공감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청취 동기와 만족도 사이에 몰입과 공감의 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온라인에서 클래식 음악의 특성을 고려한 가운데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수요 동기를 찾아 대중들의 클래식 음악 청취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제안을 제시하고, 클래식 음악의 장기적인 발전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8043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E](언론정보대학) > ET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