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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 음료 브랜드의 주목성 향상을 위한 패키지디자인 연구- '외계인(Alienergy) 전해질 음료'를 중심으로 -

Title
기능성 음료 브랜드의 주목성 향상을 위한 패키지디자인 연구- '외계인(Alienergy) 전해질 음료'를 중심으로 -
Author
정의태
Issue Date
2023-12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 21, NO 4, Page. 193-206
Abstract
글로벌 시장 경쟁이 가속화되면서 제품의 품질, 기능, 외형 등이 상향표준화 되었다. 차별화 전략으로 제작사는 패키지디자인을 차별화하고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려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패키지디자인의 주목성과 브랜드 인지도 두 요소 간의 관련성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대상은 기능성 음료로 이들의 주목성을 높이기 위한 수단인 로고, 색상, 일러스트레이션, 텍스트 등의 시각적 디자인 요소를 중점적으로 연구하였다. 중국 브랜드 파워 상위 10개를 벤치마킹 대상으로 선정하여 분석하고 포커스 인터뷰 조사를 진행한 후,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중국 ‘외계인 전해질 음료’의 패키지를 리뉴얼하여 구매 의도를 자극하고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본 연구의 핵심이며, 이 음료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12개의 패키지디자인을 제안하였으며, 그중 두 가지 디자인을 완성하여 설문하였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종 시안은 기존 패키지디자인에 비해 심미성, 주목성, 신뢰성, 독특성, 관련성, 기능성의 6개 측면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 스케이트보드를 타는 캐릭터를 도입하여 젊고 활기찬 분위기를 전달하였고, 네온사인의 라인과 결합하여 강렬한 비주얼 효과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주목을 이끌어냈다. 패키지디자인이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고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특히 음료 패키지에서는 시각적 요소가 소비자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이를 통해 음료의 맛과 특성을 전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브랜드 주목도를 높이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요약할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8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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