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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창고 건설 리스크 최소화를 위한 최적 발주방안

Title
물류 창고 건설 리스크 최소화를 위한 최적 발주방안
Other Titles
Optimal Delivery System for Logistics Warehouse Construction Risk Minimization
Author
이경연
Alternative Author(s)
LEE KYONG YON
Advisor(s)
안용한
Issue Date
2023.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수요와 공급의 논리에 의하여 수요자가 집중된 수도권을 중심으로 경제적인 면을 고려하여 운송이 유리한 지역에 물류 창고의 증가에 따라 수도권을 중심으로 새로운 건설시장이 형성되었다. 전자상거래, 비대면 거래와 같이 소비자의 다양한 물품구매에 의한 생산자와 소비자의 중간 거점인 물류의 보관 장소인 물류창고 건설이 불가피한 현실이다. 발주자․설계사․건설회사 계약관계에서 평당(단위면적) 금액으로 비용을 산정하여 계약을 진행하는 보편적인 발주방식이다. 이로 인하여 물류창고의 기능성․시공성 검토가 미흡한 설계도서 정합성이 낮은 설계도서 제작 및 시공시 설계도서 미흡으로 인한 오시공, 재시공에 의한 추가공사 발생에 따른 설계도서 수정 및 공사비 협의로 공정지연이 발생하며 하자발생 또한 수반되는 현실이다. 이에 지형과 물류창고 기능에 맞는 설계도서 작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시공사 선정시 유경험 시공사 선정과 내역서에 의한 공사비 산출로 공사금액을 책정하여 시공계약을 하여야 한다. 설계사와 건설회사 know-how를 설계 단계에 반영하여 설계도서의 정합성을 향상 시키고, 우수한 시공사 선정을 위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최저가경쟁 입찰방식에 의한 낙찰방식을 개선하여 수요자의 기능에 맞는 물류창고의 설계도서 작성과 유경험 시공사를 선정하여 시공 단계에서 발생하는 설계변경 및 추가 공사비 협의에 따른 공정지연 요소를 해결 할 수 있는 입찰방식을 개선하여야 한다고 사료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83478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87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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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CONVERGENCE[E](융합산업대학원) > DEPARTMENT OF ARCHITECTURE(건축학과)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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